백해무익(百害無益). 담배를 이르는 말이다. 이러한 사실을 충분히 알고 있음에도 ‘악마의 유혹’에 끌려다니는 사람들이 적지 않다.
이처럼 담배에게서 쉬 벗어나지 못하는 사람들을 위한 금연방법이 제시돼 관심을 모으고 있다.
보건복지부는 4월7일 제40회 보건의 날을 맞아 흡연자가 실천할 수 있는 금연방법을 제안했다.
흡연을 하면 니코틴뿐만 아니라 수많은 독성물질들을 흡입하게 된다. 담배 연기는 4000여개의 화학물질로 이뤄져 있으며, 국제암연구소는 담배에 62종의 발암물질이 들어 있고 그중 인간에서 발암성이 확인된 1종 발암물질은 총 15종이라고 발표하고 있다.
담배의 성분 중 대표적인 것이 니코틴, 타르, 일산화탄소이며 흡연자가 담배를 끊지 못하는 가장 큰 요인은 습관성 중독물질인 담배의 니코틴 때문이다.
흡입된 니코틴은 흡입 후 빠른 시간 안에 뇌에 도달해 흥분, 진정효과를 나타내며 흡연 후 20~40분이 지나면 니코틴 효과가 사라지게 되지만 재흡연을 유도하게 된다.
복지부 관계자는 “금연상담․홍보 활성화, 경고그림 도입 등 법․제도 강화, 국제협력(담배규제기본협약(FCTC) 총회 개최) 등 건강한 금연환경 조성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 흡연자를 위한 금연실천 방법
▲금연 실천을 위한 인지 전략
- 많은 흡연자들은 담배 없이는 스트레스에 대처할 수 없다고 강하게 믿고 있으나, 담배를 끊은 후 스트레스에 대처하는 것이 담배를 피울 때와 같거나 오히려 더 잘 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 흡연자는 담배와 수년에 걸쳐 관계를 맺어왔다. 이렇게 오랜 세월동안 익숙해진 습관과 이별하는데에는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Richmomd and Harris, 1999).
▲금연 실천을 위한 행동전략
- 흡연에 대한 자극과 위험한 상황에 대처하기 위해 제시되는 많은 행동 전략 중 아래 '4D'는 행동 대처 전략을 쉽게 기억할 수 있는 연상법이다.
♣ 행동전략 4D
▷ Delay(흡연 충동 늦추기)
- 5분 후에는 흡연 충동이 약해지고 당신의 금연 의지가 돌아올 것이다.
▷ Deep Breathe(심호흡하기)
- 길고 천천히 숨을 들이쉬고 천천히 내뱉는다. 이것을 3회 반복하라.
▷ Drink(물을 천천히 마시기)
- 입안에 약간 오래 넣어두고 맛을 음미한다.
▷ Do something else(흡연으로부터 마음이 떠나도록 무언가를 하라)
- 운동을 하는 것이 좋은 대안이다.
▲금연 시 금단 증상 극복 방법
- 금단증
- 금단증상은 금연 후 4일 후에 최고치로 올라가고 5~10일 동안 서서히 감소한다.
- 신체적 금단증상은 길어야 1~2주 정도면 대개 사라지게 되므로 그 기간만 잘 참고 넘기는 것이 중요하다.
문애경 매경헬스 [moon902@mkhealth.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