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한 번도 난 적이 없었던 두드러기가 나기 시작했습니다. 운동하면서 땀을 많이 흘리는데, 바로 씻지 않아 나타나는 것인지, 원인이 궁금합니다. 몸을 씻어도 따갑고 가렵지만, 긁지도 못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가라앉을 수 있는지 알려주세요.
A. 콜린성 두드러기는 운동하거나 몸이 덥다고 느낄 때 나타나는 두드러기입니다. 질문자의 경우 정확하게 콜린성 두드러기는 아닌 것 같습니다. 일단 두드러기가 생긴다면 어떤 상황에서 두드러기가 올라오는 지, 야간에 더 심해지는지, 음식물에 영향을 받는지 등등을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콜린성 두드러기는 주로 운동을 해서 체내온도가 상승되거나 정서적으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매운 음식을 먹어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주로 따끔거리는 증상을 호소합니다. 그리고 만성 특발성 두드러기는 특별한 이유 없이 야간에 많이 올라옵니다.
두드러기가 안 나게 하려면 뭔가 체질적인 변화가 생길 수 있도록 노력을 해야 합니다. 인스턴트식품이나 튀긴 음식을 먹지 않도록 하고 운동을 해서 적절하게 땀을 흘려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증상이 심하면 약국이나 병원에서 항히스타민제를 처방받아 일시적으로 복용하기 바랍니다. 만약 증상이 잘 가라앉지 않고 4주 이상 지속되면 반드시 전문 병원에 내원해서 진찰받고, 원인을 찾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Dr.MK 상담의=양태규 전문의(고운나래한의원 원장)
양수진 매경헬스 [guri322@mkhealth.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