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덥고 습한 날씨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고온 다습한 장마철에는 식중독, 전염병 등 각종 세균성 질환에 노출되기 쉽습니다. 이런 때일수록 음식물 섭취에 주의하고 외출 뒤 손발을 닦는 등 개인위생을 철저히 해야 하며, 환기 및 청소 등을 통해 쾌적한 실내 환경을 조성해야 합니다. 특히 각종 세균 번식률이 높기 때문에 충분한 영양 섭취, 가벼운 운동 등을 통해 인체 면역력을 높여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이와 함께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주는 건강식품을 챙겨 먹는 것도 장마철 질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면역력 및 체력 강화에 도움이 되는 건강식품으로는 '홍삼'을 따라올 것이 없습니다. 홍삼은 체력증진, 피로회복, 면역력 강화에 있어서 한국식품의약품안전처가 인정할 정도로 큰 효능을 가집니다. 이러한 효능은 홍삼에 들어 있는 사포닌(진세노사이드) 때문인데, 핵심성분 Rg1, Rb1, Rg3의 합이 얼마인가에 따라 홍삼제품의 효과가 달라진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Rg1은 피로회복에 좋고, Rg2는 정신 안정작용과 호르몬 분비촉진을, Rg3는 암세포 전이 억제작용을 돕습니다. 따라서, 좋은 홍삼제품을 고르기 위해서는 반드시 진세노사이드 3가지 핵심성분의 함량을 살펴보아야 합니다.
현재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는 일반 홍삼제품은 대부분 진세노사이드 3가지 핵심성분이 1mg~12mg 수준입니다.
매경헬스의 '고삼인 홍삼' (www.gosamin.com)의 경우 국내 최초로 1포당 총 진세노사이드 함량이 200mg이상
매경헬스 장성해 본부장은 "홍삼제품 중 비정상적으로 가격이 저렴한 제품들은 성분함량을 꼼꼼히 살펴 볼 필요가 있다"며, "면역력 강화, 체력증진 등 홍삼의 효능을 제대로 누리고 싶다면 진세노사이드 함량이 높은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현명하다"고 강조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