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디지털대학교 상담심리학과 학생들이 오프라인 상담교육에 참여하고 있다. |
상담심리학과 선택 방법? 교수진, 커리큘럼까지 꼼꼼하게 따진다면
서울디지털대학교 상담심리학과, 우수 교수진과 체계적인 커리큘럼으로 상담심리전문가 양성
“원래 미술을 전공했지만 졸업 후 진로에 대해 수많은 고민을 하던 중 미술치료사라는 직업을 우연히 알게 되었습니다. 가볍게 자격증을 취득해서 실무 경험을 해보고 싶다는 생각에 공부를 시작했지만 점점 심리학 공부도 제대로 해야겠다라는 생각이 들었고, 상담심리학과에 편입해 지금은 신경정신과병원에서 일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졌습니다. 당장 1~2년이 아니라 10년, 20년 후에도 계속 해나갈 직업이기에 하나하나 배워간다는 생각으로 임하고 있습니다.”
서울디지털대학교(이하 SDU) 상담심리학과를 졸업한 허지영씨의 말이다. 이처럼 SDU 상담심리학과에서는 상담심리 관련 자격증 취득에 적극적인 도움을 주고 있을 뿐만 아니라 상담심리 분야의 전문가로 발돋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먼저 SDU상담심리학과는 국내 최고 수준의 상담전문가로 구성된 교수진이 포진하고 있다.
국내 상담심리학 교재의 바이블이라 할 수 있는 ‘상담심리학’과 ‘상담면접의 기초’의 저자이며, 前 한국심리학회장을 지낸 이장호교수가 특임교수로 재직 중이며, 한국 심리학계 근간을 마련했다는 평을 듣는 서울대 심리학과 명예교수인 원호택 교수, 충북대 명예교수인 김수현 교수 등의 특임 및 객원교수진은 쟁쟁한 경력을 자랑한다.
이와 함께 전임교수 6명 중 이지영 교수와 김진숙 교수 그리고 박세란 교수는 서울대학교 임상·상담심리학 석사 및 박사이며, 김지은 교수와 김은희 교수는 상담심리전문가, 김기환 교수는 임상심리전문가로 보건복지부와 한국심리학회가 공인하는 상담심리 분야 최고의 전문가들이다.
학생들은 이처럼 상담심리학계에서 명성을 쌓은 교수진이 이끄는 온∙오프라인 상담 교육을 통해 학부과정에서 경험하기 힘든 상담 사례 수퍼비전을 접할 수 있다. 학기당 총 8회의 오프라인 상담교육은 상담사례연구회의나 특강으로 구성된다.
서울디지털대학교 상담심리학과 원호택 특임교수는 “서울디지털대학교 상담심리학과는 사회생활을 하면서 전문적인 상담심리교육의 필요성을 느낀 사람들이 교육 받기에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다”며 “온라인 교육의 특성상 직장을 갖고 있으면서도 공부할 수 있으며 제대로 전공 과목 공부를 대학에서 하지 못한 사람들이 나이가 들어서도 큰 장애물 없이 공부할 수 있는 곳”이라고 소개했다.
교수진은 물론 상담심리의 기초와 응용을 탄탄히 쌓을 수 있는 교육과정도 구비하고 있다. 상담심리전반에 대해 심리학기초, 상담심리기초, 상담심리고급, 상담실제 및 응용까지 4단계로 체계적인 커리큘럼을 제공한다. 또 상담심리과정, 임상심리 과정, 아동청소년상담 과정, 부부가족상담 과정, 예술치료 과정, 특화된 심리치료 과정, 자격증준비 과정으로 이루어진 7가지의 특화된 교육과정을 학습하는 것도 가능하다.
SDU는 이러한 체계적인 커리큘럼과 우수한 교수진을 토대로 학생들이 국가나 학회에서 공인하는 상담관련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아낌없는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
상담심리사, 임상심리사, 청소년상담사, 직업상담사 등 상담관련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관련 교과목을 개설하고 있으며, 실제 자격증 취득에 대비할 수 있도록 임상심리사실전, 청소년상담사실전, 직업상담사실전 교과목을 운영하고 있다.
게다가 상담심리학도들에게 반드시 필요한 다양한 상담실습기회도 주어진다. 본교 부설 서울디지털대학교 심리상담센터에서 인턴∙레지던트 상담원으로 활동하면 대면상담, 온라인상담, 심리평가 등을 실습하고 지도 교수 및 상담전문가들로부터 수퍼비전을 받을 수 있다.
SDU 상담심리학과 커리큘럼에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SDU 상담심리학과 홈페이지(http://
한편, 서울디지털대학교 상담심리학과는 2015학년도 1학기 신입 및 편입학생을 모집하고 있다. 1차 모집기간은 2015년 1월 8일까지이며 2차는1월 19일부터 2월 16일까지이다. 서울디지털대학교 상담심리학과 모집 요강에 대한 보다 자세한 사항은 서울디지털대학교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