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폴리스의 효능, 직접 채취하는 과정 보니…'신기해'
↑ 사진=MBN |
프로폴리스의 효능에 대한 누리꾼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프로폴리스 제품은 항산화 효과가 뛰어나 건강관리에도 도움을 주는 건강기능식품의 일종입니다.
여기서 항산화 효과란 신체의 세포를 공격해 몸의 기능을 정상적으로 유지할 수 없도록 만드는 활성산소를 효과적으로 제거해 주는 것을 일컫습니다. 이에 올바른 건강관리를 위해서는 활성산소로부터 신체를 보호해 주는 항산화 물질이 많이 함유된 음식과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프로폴리스는 벌들이 자신의 타액과 나무의 수지를 섞어 만들어낸 천연 물질입니다. 벌은 자신들의 벌집의 틈을 메우는 재료로 프로폴리스를 이용합니다. 고대부터 민간에서 사용해온 천연 항균제인 프로폴리스는 항균, 항염 효과로 벌집을 지켜내는 효과가 있습니다.
프로폴리스는 사람이 섭취하게 되면 체내에서 염증을 일으키는 프로스타그란딘을 억제합니다. 프로폴리스의 주요 성분인 플라보노이드가 몸속의 활성산소를 제거해 면역력 강화와 함께 항산화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입니다.
또한 프로폴리스는 몸의 기능을 정상적으로 유지해줄 뿐만 아니라 피부 면역력이 함께 증가하여 건조한 환절기 피부 관리에 도움이 된다고도 알려져 최근 20대 여성들에게 각광받고 있습니다.
한편 MBN 프로그램 '리얼다큐 숨'에서는 천연 프로폴리스 채취과정에 대해 방송된 바
하루에도 수만 번 벌들이 드나들면서도 벌통이 항균 상태인 이유는 바로 프로폴리스 때문이라고 합니다. 벌통 한 곳에서 나오는 양은 많이 나와야 150g 정도이며, 프로폴리스 원괴는 금보다 더 비싸다고 합니다. 1kg당 17만 원~18만 원 정도 나간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