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 무호흡 원인, 코골이 치료법 보니?…'생활습관만 바꾸면!'
↑ 수면 무호흡 원인/사진=MBN |
수면 무호흡증을 동반하는 코골이 증상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최근 늘고 있습니다.
코골이는 가족이나 주위 사람들에게는 많은 괴로움을 주며 본인에게도 큰 질병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호흡기계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사실이 최근에 알려지면서 많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코골이는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높아지며 60세 이상의 노인에서는 40~50%가 코를 골며 자고, 많은 경우에는 수면무호흡증을 동반합니다.
수면무호흡증이란 10초 이상 숨을 쉬지 않는 무호흡증세가 시간당 5회 이상이거나 7시간 수면 중 30회 이상일 때를 말합니다.
수면 중 근육 이완이 심하거나 심한 비만증 등 기타 원인으로 인해 공기 통로가 완전히 막힐 수 있으며, 이때 공기가 폐로 통하지 못하게 되는 상태를 말합니다.
코골이의 치료법으로는 ‘생활습관 개선’ ‘수면시 공기펌프 이용’ ‘구강내 코골이 장치’ ‘코골이 수술’ 등이 있습니다.
이중에서 ‘체중 감량' '음주의 절제' '금연' '옆으로 누워서 자기’와 같은 생활습관 개선을 우선적으로 시행해야 하며, 이런 방법으로 충분한 효과를 거두지 못할 때 ‘구강내 코골이 장치’를 사용하거나 ‘공기펌프의 사용’ 및 ‘코골이 수술’을 생각해야 합니다.
공기펌프를 사용하는 것은 가장 효과가 좋으나 사용하기가 불편하다는 단점이 있으며, 코골이 수술 또한 효과가 우수하나, 일정기간이 지나면 코골이가 다시 생겨날 수 있고, 수술에 따른 부작용이 나타날 수
한편, 구강내 코골이 장치는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의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비교적 좋은 효과를 나타낼 뿐만 아니라, 치료에 따르는 고통이 거의 없고, 사용하기에 편리하고, 부작용이 적기 때문에 공기펌프의 사용이나 코골이 수술 시행 전에 우선적으로 시도해 볼 수 있는 치료법입니다.
[MBN 뉴스센터 / mbnreporter01@mb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