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년 생명 위협하는 3가지 질병은? '건강 골든타임 사수하라'
↑ 사진=MBN |
중년 생명을 위협하는 3가지 질병이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과거 MBN '엄지의 제왕'은 독감-구안와사-대상포진 등을 중년의 생명을 위협하는 '질병 골든타임 3형제'로 꼽았습니다.
이날 방송에서 응급의학과 전문의 최재형 교수와 가정의학과 전문의 이선민 원장은 각각 '응급 골든타임'과 '건강 골든타임'에 대해 낱낱이 밝혔습니다.
’
이날 방송에 출연한 가정의학과 전문의 이선민 원장은 "생명을 지키는 골든타임도 있지만, 병을 이기는 '건강 골든타임'도 있다"는 주장과 함께 골든타임을 꼭 지켜줘야 하는 3가지 중년 질병을 발표, 현장을 들썩이게 만들었습니다.
가장 먼저 '중년질병 골든타임' 3위에는 위급함과는 다소 거리가 있어 보이는 '독감'이 선정됐던 터. 이에 이선민 원장은 "독감도 초기 치료가 중요한 병"이라며 "48시간, 즉 이틀 내에 적절한 치료가 이뤄져야만 효율적인 치료가 가능하다"고 설명했습니다.
노약자나 천식, 폐질환 등을 앓는 만성질환자는 이 타이밍을 놓치면 독감이 폐렴으로 발전해 목숨을 잃을 수도 있다는 설명. 이어 이 원장은 "우리나라 한 해 독감 사망자 수는 최소 1000명 이상이고, 2013년에는 무려 2400여 명이 독감으로 사망했다"며 독감을 결코 가볍게 넘겨서는 안 된다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2위로는 특발성 안면 신경마비로 한쪽 얼굴의 입과 눈이 일그러지는 '구안와사'가 꼽혔습니다. 이 원장은 "구안와사는 골든타임 72시간을 지키면 안면 근육 손상 없이 빠르게
이어 1위로는 엄청난 고통이 수반되는 지독한 대표 중년질환인 '대상포진'이 등장, 뜨거운 관심을 모았습니다.
[MBN 뉴스센터 / mbnreporter01@mb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