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제철요리, 몸이 따뜻해지는 효과가 있는 음식? '손발 찬 사람 이것만 먹으면 된다'
↑ 1월 제철요리/사진=연합뉴스 |
1월 제철요리가 화제인 가운데, 추위를 이기는 음식이 덩달아 눈길을 끕니다.
겨울철에는 따뜻한 음식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음식은 매서운 추위를 이겨내는 데 도움이 될 뿐 아니라 낙상을 예방하는데도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몸이 따뜻해지면 근육이 유연해지고 탄력이 생겨 꽁꽁 언 바닥에서 넘어질 가능성이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단순히 온도가 높은 음식이 아니라 몸의 체온을 올리는 성분을 지닌 음식이라면 전부 따뜻한 음식에 속합니다.
추위를 이기는 데 이로운 대표적인 식품은 생강입니다.
생강 성분 가운데 몸을 따뜻하게 하는 것은 특유의 매운맛을 내는 성분인 진저롤과 쇼가올은 말초혈관의 혈액순환을 도와 몸을 덥혀줍니다.
생강은 멀미를 막고 입맛을 되살리는 데도 효과가 탁월하며, 평소 몸이 차거나 겨울에 감기를 달고 사는 사람에게는 생강차가 좋습니다.
하지만 생강이 열을 올리고 흥분을 유발할 수도 있으므로 혈압이 높거나 불면증이 있는 사람은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김장김치도 훌륭한 겨울철 보온 음식입니다.
열성인 고추, 파, 마늘, 갓, 미나리 등을 넣어 담근 음식이기 때문입니다.
또 김치는 겨울에 부족하기 쉬운 비타민과 미네랄을 보충해줍니다.
겨울에 감기와 독감에 걸리지 않으려면 비타민C를 충분히 섭취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날씨가 차가워지면 발생 건수가 늘어나는 뇌출혈 예방에도 비타민 C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콜라겐의 형성을 도와 혈관을 튼튼하게 해주기 때문입니다.
비타민 C가
비타민 A도 겨울에 부족하기 쉬운 영양소이자 꼭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비타민 A가 풍부한 당근, 호박, 시금치는 감기 예방에도 효과적이며, 특히 호박은 몸이 따뜻해지는 효과가 있어서 손발이 찬 사람에게 좋습니다.
[MBN 뉴스센터 / mbnreporter01@mb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