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다이어트! 당신의 살이 빠지지 않는 20가지 이유는?
↑ 다이어트 |
많은 사람들이 다이어트를 시도하지만 대다수는 실패로 끝나고 맙니다. 이에 미국의 한 잡지는 왜 다이어터들이 다이어트에 실패하는지 20가지 이유를 분석했습니다. 이 잡지는 대다수가 좌절을 겪는 이유로 다이어터들이 '하지 말아야 할 것'을 해서 그렇다고 보도합니다.
이와 함께 다이어트의 가장 큰 실패요인 20가지를 설명했습니다.
첫 번째 이유는 한 접시에 '얼마나 많은 음식을 먹는지 생각하지 않는 것'이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식단 일기'를 쓰는 다이어터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더 많은 무게를 뺄 수 있습니다.
↑ 다이어트 근력운동 |
두 번째 이유는 '근력 운동을 하지 않는 것'이었습니다. 연구는 '웨이트 트레이닝'은 더 많은 칼로리를 소모한다는 것을 보여줬습니다.
세 번째는 '충분한 단백질을 먹지 않는 것'이었습니다. 전문가들은 다이어터들에게 하루 섭취 칼로리의 30%를 단백질으로 구성해야 한다고 권장합니다.
'음식의 양'도 중요하지만 '음식의 질'도 중요합니다. 유기농 음식은 가공식품보다 더 좋은 영양적 가치를 지니고 있기 때문입니다.
다섯번 째 권장하는 방법은 '칼로리를 더 세밀하게 분석하는 것'입니다. 많은 다이어터들이 실제 자신이 섭취하는 칼로리보다 더 적은 칼로리를 섭취한다고 믿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훨씬 더 정확하게 음식의 칼로리를 눈여겨 봐야 합니다.
여섯번 째로는 '설탕을 마시기 때문'입니다. 이온음료나 탄산음료에는 상당량의 설탕이 들어있고 칼로리도 높습니다. 하지만 뇌는 음료에 들은 설탕을 칼로리로 인식하지 않기 때문에 음료를 마신 뒤 포만감을 느끼기 어려워 더 많은 음식을 먹게 됩니다.
일곱번 째 이유는 '충분하 유산소 운동을 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최근 유산소 운동에 대한 찬반 의견이 갈리고 있지만 중요한 것은 지방을 소모하는데 유산소 운동 만한 것이 없다는 것입니다.
식이장애 중 하나인 '폭식'이 여덟번 째 이유로 뽑혔습니다. 과식과는 다른 차원인 '폭식장애'는 보통의 범주를 크게 벗어나 먹은 뒤 다시 토하는 것을 반복하는 것을 말합니다. 많은 다이어터들이 굶은 뒤 폭식을 이어가기 때문에 다이어트의 실패 원인 중 한가지로 꼽힙니다.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않는 것'도 하나의 이유입니다. 수면부족은 몸무게를 얻는 것 등의 건강문제를 가져온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않는 아이들의 89%가 비만이 될 위험요소를 갖게 됩니다.
열 번 째 이유는 '충분한 물을 마시지 않는 것'입니다. 연구는 비만인 사람들에게 하루 1L~1.5L의 물을 마시게 한 결과 그들의 지방이 상당부분 줄어든 것을 보여줬습니다. 또 밥을 먹기 30분 전에 물을 마시는 것도 그냥 음식을 먹는 것보다 70칼로리를 덜 섭취하게 합니다.
열한번 째 이유는 '술'입니다. 알코올과 살을 빼는 것은 직접적인 관련은 없지만 너무 많은 알코올을 섭취할 경우 살을 배는 것을 방해합니다. 또 당분이 많이 들어간 술을 마시는 것 역시 피해야 합니다.
수면 무호흡증이나 다낭성 난소 증후군, 갑상선 기능 저하증 등의 근본적인 건강문제일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질병들 역시 살을 빼는 것을 방해할 수 있기 때문에 의사와의 상담을 권장합니다.
'먹는 것'에 대해 계속해서 생각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러한 강박관념은 식사 시간을 늘리고 매 순간을 즐기면서 먹는 것에 온전히 집중하게 만들어 살을 빼는데 도움을 줍니다.
열 네 번째 이유는 '신용카드'를 장보는 데 사용하는 것입니다. 연구에 따르면 장보는데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건강하지 않은 음식을 사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러한 배경에는 신용카드를 쓰면 자신의 돈이 바로 빠져나가지 않아 무엇을 사는지 인식하지 않는데 있습니다.
하루종일 앉아서 일한는 것도 살을 빼는 것을 방해하는 요소입니다. 당신의 일이 항상 앉아서 해야 한다면 종종 일어나서 스트레칭 할 것을 권합니다. 매시간 조금씩 일어나서 스트레칭을 하는 것은 당신의 신진대사작용을 13%늘려줍니다.
열 여섯번째 이유로는 '스트레스'가 꼽혔습니다. 스트레스는 정신적으로도 신체적로도 좋지 않으며 몸무게 증가를 가져오기도 합니다. 당신이 스트레스를 적절하게 관리하지 못한다면 운동과 식이조절은 살을 배는 데 충분하지 않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계속해서 스트레스를 받는 사람들은 스트레스 호르몬 중 하나인 '코르티솔'을 가져올 확률이 높고 이는 배고픔을 유발하기에 살을 빼는데 좋지 않습니다.
'조금씩 먹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몇몇 이유로 사람들은 적은 양을 나누어서 많이 먹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연구는 적은 양의 음식을 먹는게 어떠한 이점도 없다는 것을 보여줬습니다.
건강에 좋은 음식이라고 해서 과다하게 섭취하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예를들어 땅콩이나 올리브 오일, 다크초콜릿, 아보카드 등을 많이 섭취한다면 당연히 칼로리가 높아집니다.
↑ 다이어트 |
열 아홉번째 이유로는 '충분한 야채를 섭취하지 않는 것'이 뽑혔습니다. 다이어트로 살을 빼고 싶다면 생각한 것 보다 더 많은 양의 야채를 섭취하고 야채의 비율을 높여줘
마지막으로는 '다이어트에만 집중'하는 것입니다. 다른 일은 염두하지 않고 다이어트에만 집중하다보면 오히려 더 스트레스를 받아 다이어트를 방해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건강하게 먹되 '다이어트'에 대한 강박관념은 버리고 행복해 지는 것을 염두해 두라고 권장합니다.
[MBN 뉴스센터 / mbnreporter01@mb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