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은 당뇨 등과 함께 대표적인 만성질환으로 꼽힌다. 혈압이란 혈액이 혈관 벽에 가하는 힘을 말하는데 18세 이상의 성인에서 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상이거나 확장기 혈압이 90mmHg이상인 경우 고혈압으로 정의한다.
고혈압의 원인은 다양하다. 그 중에서도 수면장애 증상은 고혈압을 발생시키는 주요 원인이라고 알려져 있다. 매경헬스 건강스펀지 수면클리닉 자문의 이종우 원장(숨수면클리닉)은 코골이가 수면 중 올바른 호흡을 방해해 고혈압을 발생시키고 수치를 더욱 높이는 주범이라고 강조했다.
코골이는 가족, 혹은 주변 지인들을 통해 흔히 경험할 수 있는 증상이다. 함께 잠을 잘 때, 여행 중 숙박을 할 때, 친척들이 모이는 명절 때 코골이를 하는 사람들을 쉽게 볼 수 있다. 문제는 이러한 코골이를 치료 대상으로 보지 않는다는 점이다.
코골이는 각종 질환을 초래하는 주범으로 심할 경우 건강에 치명적인 해를 끼칠 수 있다. 그 중에서도 고혈압은 코골이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대표적인 증상이다.
코골이는 수면 중 좁아진 기도 사이로 공기가 지나갈 때 발생하게 된다. 공기가 좁은 기도를 통과할 때 연구개, 혀뿌리 등의 신체 조직과 마찰을 일으키는데 이때 발생하는 떨림음이 바로 코골이다. 이러한 이유로 코골이 증상 발생 시 숨을 제대로 쉬기가 어려워지는데 이는 폐쇄성 수면무호흡증의 발생 요인이 된다. 수면무호흡증은 수면 중 호흡이 일시적으로 정지하는 증상을 말한다.
폐쇄성 수면무호흡증이 장기화 될 경우 폐혈관 수축 및 일시적인 폐동맥 고혈압을 유발할 뿐 아니라 질식도 진행된다. 여기에 교감신경계 활동도 증가하여 혈관 수축 및 고혈압 발생 가능성을 높인다.
폐쇄성 수면무호흡을 보이는 환자는 목 뒤, 공기가 지나가는 통로 폐쇄로 수면 중 반복적인 호흡 단절을 경험한다. 그럴 때마다 호흡은 멈추고 혈액 속 산소는 소모된다. 만약 이미 고혈압을 겪고 있다면 수면무호흡증을 치료하는 것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
더욱 큰 문제는 이를 방치하여 나타나는 합병증이다. 고혈압이 코골이, 수면무호흡증으로 인해 심해지는 것을 모른 채 방치하면 협심증, 심근경색증, 뇌졸중 등의 심뇌혈관 질환까지 나타날 수 있다. 수면무호흡증으로 인해 발생하는 자율신경자극, 저산소증, 고혈압 유도 모두 허혈성 심장질환 유발 인자로 꼽을 수 있다. 뇌졸중 역시 마찬가지다.
따라서 코골이 증상을 겪고 있다면 적극적인 치료 차세를 가져야 한다.
↑ 매경헬스 건강스펀지 수면클리닉 자문의 이종우 원장(숨수면클리닉) |
숨수면클리닉 이종우 원장은 "코골이, 수면무호흡증 원인을 정확하게 진단하기 위해서는 수면다원검사를 시행해 기도 크기 및 수면
원진재 매경헬스 기자 [ wjj12@mkhealth.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