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정치

국정원 개혁안 잠정 합의…막판 '삐걱'

기사입력 2013-12-27 20:01 l 최종수정 2013-12-27 22:04

【 앵커멘트 】
국정원 개혁안에 대한 여야 합의가 거의 마무리 되는 듯 했는데, 마지막 조율에 난항을 겪고 있습니다.
민주당은 30일까지 합의가 안 되면 중대 결심을 하겠다고 엄포를 놓았습니다.
김준형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국정원 개혁안에 대한 여야 막판 협상이 난관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새누리당은 민주당이 예산안에 협조하는 모습을 보여야 전체회의를 열 수 있다는 입장입니다.

▶ 인터뷰 : 윤상현 / 새누리당 원내수석부대표
- "민주당이 국정원 개혁법안과 예산안을 한가지로 묶어서 연계하는 것은 온당치 못한 처사임을 지적합니다."

민주당은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조속히 전체회의를 열지 않으면 중대 결심을 하겠다며 으름장을 놓았습니다.

▶ 인터뷰 : 전병헌 / 민주당 원내대표
- "당초 약속한 30일까지 합의처리가 이행되지 않으면 우리로서는 중대한 결심을 하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또한, 실력 행사에 돌입할 수밖에 없다는 점을…."

한편, 국정원 개혁 특위 여야 간사는 대부분의 쟁점에 합의한 가운데, 표현 수정과 같은 세부 사항을 조율하는 작업에 착수했습니다.

국회와 언론, 정부기관에 대해 정보관(IO)의 정보수집 활동을 제한하기로 합의함에 따라, 세부 준칙을 마련하는 작업이 진행 중입니다.

사이버 심리전과 관련해, "정치관여 목적의 정부정책 홍보활동을 해서는 안 된다"는 금지 규정을 만들기로 합의하면서 문구의 표현을 가다듬고 있습니다.

정치 관여행위에 대한 규제를 국정원 직원을 비롯해 전체 공무원에 적용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추가 논의를 진행합니다.

개혁안의 입법 기한이 며칠 남지 않은 가운데, 과연 여야가 국정원 개혁의 성과를 거둘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MBN뉴스 김준형입니다.

영상취재 : 민병조·박상곤·변성중 기자
영상편집 : 윤 진


MBN 종합뉴스 평일용 배너

관련 뉴스

화제 뉴스
  • 인기영상
  • 시선집중

스타

핫뉴스

금주의 프로그램
이전 다음
화제영상
더보기
이시각 BEST
뉴스
동영상
    주요뉴스
      더보기
      MBN 인기포토
      SNS 관심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