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체제 들어 처음으로 구성된 북한 제13기 최고인민회의가 오늘 1차 회의를 엽니다.
장성택 처형 이후 개편된 북한 최고 권력구조의 윤곽이 드러날 전망입니다.
▶ '기초 무공천' 여론조사·당원투표 실시
새정치민주연합이 기초선거 정당공천 폐지와 관련해 오늘 여론조사와 당원투표를 실시합니다.
각각 50%씩 반영될 투표 결과는 내일 발표됩니다.
▶ 중 "핵실험 반대"…북한 대사 초치한 듯
중국이 북한 대사를 불러 4차 핵실험 가능성을 거론한 데 대해 강력한 경고의 메시지를 전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하지만, 중국은 "한반도 정세는 매우 취약해 말과 행동이 신중해야 한다"며 한미일 대북 경고메시지에 우회적으로 불만을 나타냈습니다.
▶ 미-중, '방공구역·영유권' 정면충돌
척 헤이글 미국 국방장관과 창완취안 중국 국방부장이 방공식별구역과 동·남중국해 영유권 문제 등을 놓고 정면충돌했습니다.
양국은 특히 한반도 핵심 현안인 북핵 문제 해결방안에 대해서도 뚜렸한 시각차를 나타냈습니다.
▶ 우리은행 전 도쿄지점장 '의문의 자살'
부당대출 의혹으로 금융감독원에 조사를 받던 우리은행 전 도쿄지점장이 스스로 목숨을 끊었습니다.
금융당국은 일본에 진출한 한국 금융사들의 대출사고가 잇따르자 현지 모든 국내 지점을 대상으로 검사를 확대할 방침입니다.
▶ 서해안·내륙 짙은 안개…초여름 더위
서해안과 일부 내륙을 중심으로 오전까지 안개가 짙게 끼는 곳이 많아 출근길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하셔야겠습니다.
한낮엔 서울이 20도, 대구는 26도까지 기온이 올라 초여름 날씨가 이어지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