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남북정상 평화번영선언문 서명
노무현 대통령과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은 남북관계 발전과 평화번영 선언문을 채택하기로 하고 잠시후 서명합니다.
▶ "서해평화협력 특별 지대 조성"
이번 평화번영선언문에는 서해 평화협력 특별 지대 조성을 합의하고, 11월 중에 총리 회담을 개최하는 등 모두 10개항의 내용에 합의했습니다.
▶ 핵 불능화·테러지원국 해제 합의
북한 핵시설을 연내 불능화하고 북한을 테러지원국 대상에서 제외하기로 한 6자회담 공동합의문이 발표됐습니다. 힐 차관보는 북한의 테러지원국 해제를 위한 미 의회와의 협의가 시작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 "내년 환율방어용 국가채무 100조"
내년 말에는 외환시장 안정용 국채 잔액이 100조원에 육박할 전망입니다. 이에 따라 국가채무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처음으로 30%를 넘을 전망입니다.
▶ 외국인 순매도 코스피 하락세
지난 2일 사상 최고치를 넘어섰던 코스피 지수가 외국인 투자자들의 순매도 속에 거래일 기준으로 8일만에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 신정아, 김석원씨 사면 관여 수사
신정아씨 사건을 수사중인 검찰은 박문순 성곡미술관장 집에서 발견된 수십억 원대 괴자금의 출처를 밝히는데 수사력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특히 신정아씨가 김석원 전 쌍용그룹 회장의 사면에 관여한 정황을 잡고 수사중입니다.
▶ 신당, 남은 경선 14일 동시 실시
대통합민주신당은 현재 진행중인 지역순회 경선을 중단하고 남은 8개 지역경선과 모바일 투표를 14일 한꺼번에 실시하기로 결정했습니다.
▶ "TV시청 많을수록 소아비만 위험"
TV 시청과 컴퓨터 이용시간이 길수록 소아비만 위험이 최대 5배 가깝게 높아지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 Copyright ⓒ mb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