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혜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새 국가 브랜드로 선정된 ‘크리에이티브 코리아’가 표절이라고 주장했다.
6일 손혜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에서 문화체육관광부가 발표한 ‘크리에이티브 코리아’가 프랑스 산업브랜드의 슬로건과 일치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손 의원은 “크리에이티브라는 이름이 국가명 앞에 온 것과 빨간색과 파란색을 쓴 것은 누가 뭐라 해도 명백한 표절”이라고 언급했다.이어 새 국가브랜드의 글자들 사이에 배열된 빨간색과 파란색의 ‘세로 바’를 가리키며 “이 바가 태극기의 ‘사괘’를 가리킨다는데, 사괘라면 검은색으로 가야한다”고 주장했다.
또 “태극의 두 색이라고 우겼던 색들은 프랑스 국기의 색이다”며 “프랑스는 ‘뉴 프랑스’라는 대표 브랜드를 사용하는데, 이것은 프랑스 산업의 브랜드 슬로건이다” 고 의혹을 제기했다.
아울러 손 의원은 “이 브랜드를 만드는데 35억 원이 들어갔고 앞으로 더 들어갈 것”이라며 “2016년 리우올림픽 그다음에 평창올림픽에 쓴다고 하는데 당장 내리셔야 할 것 같다”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나 문체부 측은 이날 이 같은 지적에 대해 “크리에이티브 프랑스는 프랑스의 슬로건이 아니라 무역 투자청에서 진행했던 경제투자 진
이어 문체부는 “프랑스 국기는 빨강과 파랑, 그리고 하얀색으로 구성돼 있다. 우리 태극기도 빨강과 파랑, 검정, 그리고 하얀색으로 이뤄져 있다”며 “국기 색깔이 비슷하다고 해서 디자인에서 표절이라고 할 수는 없다”고 반박했다.
[디지털뉴스국 이민지 인턴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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