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5년간 방송 광고 위반의 5건 중 1건은 CJ E&M으로 나타났다. CJ E&M은 tvN, Mnet, OCN 등 케이블 방송에서 여러 인기 채널을 갖고 있다.
28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김성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방송통신위원회로부터 제출받은 '방송법 광고위반 현황'을 분석한 결과, 총 493건 중 CJ E&M이 105건인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해당 문건은 지난 2012년 1월부터 이달까지 방송법 광고 위반 건수를 담고 있다. 전체 과태료는 65억7332만원인데 CJ E&M 과태료는 16억1350만원으로 24.5%를 차지했다. 방송법을 위반한 93개 방송사업자 중 CJ E&M은 위반 건수와 과태료 규모가 모두 1위였다.
드라맥스, 코미디TV, Y-star 채널을 운영 중인 CU미디어가 방송광고 위반 52건, 과태료 14억 3040만원으로 CJ E&M에 이어 2위에 올랐다.
1와 2위를 차지한 CJ E&M과 CU미디어의 위반 건수는 전체 위반 건수의 31.9%, 전체 과태료의 46.2%에 달한다. 방송법 광고위반 건수의 경우 MBC플러스 35건, 문화방송(MBC) 29건, SBS가 26건으로 뒤를 이었다. 과태료의 경우 SBS 4억9348만원, MBC 4억9294만원, MBC플러스 4억6745만원 순이다.
대표적인 위반 사유는 ▲시간당 총량 위반 ▲중간광고 시간 위반 ▲간접광고 시간 위반 ▲중간광고 횟수위반 ▲프로그램 내용이나 구성에 영향 ▲자막광고 시간 위반 ▲보도프로그램의 간접광고 집행 ▲편성시간당 총량 위반 ▲어린이프로그램광고방송 자막 크기 위반 등이다.
김 의원은 "좀처럼 줄지 않는 방송법 광고위반 건수를 보니 과연 방송사업자에게 법을 준수할 의지가 있는지 의심된다"며 "교양, 예능, 오락, 드라마 등의 장르를 통해 막강한 영향
[디지털뉴스국 박진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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