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오늘 국회에서 취임 후 네 번째 시정연설을 합니다.
문 대통령은 내년도 정부 예산안을 설명하고, 국회 처리를 당부할 예정입니다.
▶ 이낙연, 일왕 즉위식 참석…모레 아베 면담
이낙연 국무총리가 나루히토 일왕 즉위식 참석을 위해 오늘 공군 1호기 편으로 출국합니다.
이 총리는 모레(24일) 아베 일본 총리를 만나 문재인 대통령의 메시지를 전달할 예정입니다.
▶ 정경심 구속영장 청구 "건강상태 확인"
조국 전 장관의 부인 정경심 교수에 대해 업무방해 등 11개 혐의로 구속영장이 청구됐습니다. 정 교수의 건강 상태를 확인한 검찰은 수감 생활을 견딜 수 있는 정도라고 판단했습니다.
▶ 계엄문건 논란…"황교안 연루" vs "가짜뉴스"
군 인권센터가 재작년 탄핵 촛불집회 당시 옛 기무사가 작성한 계엄령 문건을 공개하며 당시 대통령 권한대행이었던 황교안 한국당 대표에게 보고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한국당은 가짜뉴스라며 법적 대응하겠다고 반발했는데, 정경두 국방장관은 "해당 문건을 보고받은 적이 없다"고 밝혔습니다.
▶ 단속 강화에도 골목에선 버젓이 불법영업
조직형 총알택시가 서울 사당역 일대를 장악해 불법영업을 하고 있다는 MBN 보도 후 경찰이 대대적인 단속에 나섰습니다. 하지만, 길가에서 사라진 총알택시는 뒷골목에서 버젓이 영업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현장 고발합니다.
▶ 일교차 크고 중서부 미세먼지 '나쁨'
오늘도 인천과 경기 북부·충남 등 중서부 지역의 미세먼지가 '나쁨' 수준을 보이겠습니다.
아침 기온은 8~17도, 낮 기온은 19~24도로 일교차가 10도 이상 크게 벌어지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