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정치

북한, 순항미사일 2발 발사…내륙서 상당 시간 비행

기사입력 2022-01-25 19:31 l 최종수정 2022-01-25 20:44

【 앵커멘트 】
북한이 오늘(25일) 순항미사일로 추정되는 미사일 2발을 발사한 정황이 포착됐습니다.
올해 들어 5번째 미사일 발사인데, 베이징 동계올림픽 기간에도 북한이 무력 도발을 이어갈 가능성이 있다는 우려 섞인 관측이 나옵니다.
강영호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합동참모본부가 북한이 오늘(25일) 오전 순항미사일 2발을 발사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습니다.

군 관계자는 "내륙에서 상당 부분 비행한 것으로 추정된다"며 "한미정보자산에 의해 관련 내용을 탐지했고 세부 제원은 분석 중"이라고 전했습니다.

북한이 지난해 10월 국방발전전람회에서 공개한 신형 순항미사일일 가능성도 거론됩니다.

순항미사일은 로켓의 추진력을 이용해 포물선을 그리며 날아가는 탄도미사일과 달리 엔진 추진력으로 목표지점까지 저속, 저고도로 비행합니다.

▶ 인터뷰(☎) : 신종우 / 한국국방안보포럼 사무국장
- "속도가 느린 반면에 표적을 정확히 타격할 수 있는 능력은 있거든요. 탄도미사일과 순항미사일을 섞어 쏜다면 우리 탄도탄 방어망을 교란시킬 수 있고…."

올 들어 5번째 미사일 발사 감행한 북한이 베이징 동계올림픽 기간에도 도발을 이어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옵니다.

▶ 인터뷰(☎) : 박원곤 / 이화여대 북한학과 교수
- "자위력 차원에서 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것을 '이중 기준'이라고 얘기하죠. 대외환경, 올림픽과 무관하게 자신들의 계획에 따라서 미사일 발사를…."

다만, 순항미사일 발사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 위반 사항에 들지 않아, 북한이 수위 조절을 한 것이란 분석도 나옵니다.

MBN뉴스 강영호입니다.
[ nathaniel@mbn.co.kr ]

영상편집 : 김경준
그래픽 : 이지연


MBN 종합뉴스 평일용 배너
화제 뉴스
  • 인기영상
  • 시선집중

스타

핫뉴스

금주의 프로그램
이전 다음
화제영상
더보기
이시각 BEST
뉴스
동영상
    주요뉴스
      더보기
      MBN 인기포토
      SNS 관심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