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정치

VOA "북 동창리 로켓발사대 패널 열려…새 대형 로켓 발사 가능성"

기사입력 2022-12-06 14:35

북한 동창리 미사일발사장에서 레일식 이동 구조물을 재건하는 움직임 포착된 장면 (출처 = 38노스, 디지털글로브 캡쳐)
↑ 북한 동창리 미사일발사장에서 레일식 이동 구조물을 재건하는 움직임 포착된 장면 (출처 = 38노스, 디지털글로브 캡쳐)


북한 동창리 서해위성발사장에서 새로운 대형 로켓의 발사를 위한 사전 작업이 진행 중일 가능성이 있다는 전문가 분석이 나왔습니다.

미국의소리(VOA) 방송은 민간 위성사진업체 '플래닛 랩스'의 지난 1일 사진을 분석한 결과 로켓 발사대의 남쪽 구조물 아래쪽 부분에 대형 하얀색 물체가 매달린 듯한 장면이 포착됐다고 보도했습니다.

VOA는 전문가를 인용해 이 물체가 바로 옆 발사대 구조물의 개폐형 패널로, 큰 각도로 열린 상태이거나 원래 있던 자리에서 해체돼 남쪽으로 옮겨진 것으로 추정된다고 전했습니다.

닉 한센 미 스탠포드대 안보협력센터 객원연구원은 "더 큰 로켓과 새로운 추진체"를 쏘아 올리려는 작업으로 진단했다고 VOA는 전했습니다.

데이비드 슈멀러 제임스마틴 비확산센터 선임연구

원도 통화에서 "발사 장치를 개조하거나 개선하는 데 쓰일 것으로 보이는 수많은 자재를 발사대 주변에서 볼 수 있다"고 말했다고 VOA는 덧붙였습니다.

VOA는 로켓을 발사대에 세우는 크레인이 발사대에서 사라진 것으로 보인다면서 크레인 관련한 개선 작업이 이뤄지고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고 전했습니다.

[박통일 기자 / tong1@mbn.co.kr]


MBN 종합뉴스 평일용 배너
화제 뉴스
오늘의 이슈픽
  • 인기영상
  • 시선집중

스타

핫뉴스

금주의 프로그램
이전 다음
화제영상
더보기
이시각 BEST
뉴스
동영상
    주요뉴스
      더보기
      MBN 인기포토
      SNS 관심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