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정치

이재명 대표, 변호인들과 검찰조사 대비 총력…검찰도 막바지 준비

기사입력 2023-01-25 07:00 l 최종수정 2023-01-25 07:24

【 앵커멘트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검찰 소환이 사흘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이 대표는 설 연휴 기간 공개 일정 없이 변호인들과 진술서 작성에 공을 들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검찰도 질문지 작성 등 막바지 준비에 주력했습니다.
보도에 장명훈 기자입니다.


【 기자 】
설 연휴 동안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아무런 공개 일정을 잡지 않았습니다.

대신, 오는 28일 검찰 조사에 대비해 방어 전략을 마련하는 데 집중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위례·대장동 특혜 개발의혹에 관한 반박 논리를 가다듬고, 변호인들과 검찰에 제출할 서면 진술서를 꼼꼼히 검토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비명계와 친문들의 세력화 조짐이 보이는 가운데 이 대표는 내부 결속에도 각별한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오늘(25일)은 민주당 강경 초선 모임인 '처럼회'와 오찬을 갖고, 내일과 모레는 민주당 텃밭인 전북을 순회하며 민생행보를 이어갈 계획입니다.

▶ 인터뷰 : 조정식 / 더불어민주당 사무총장
- "아니면 말고식의 무차별적 가짜뉴스 몰이로 진실을 왜곡하고 수백건의 압수수색, 조작 기획수사로 오로지 정적제거와 야당파괴에만 몰두하고 있습니다."

검찰은 질문지 작성 등 이 대표 소환 준비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민간 개발업자들이 수천억 원의 이익을 얻는 과정에 이 대표가 개입했는지와 함께, 김만배 씨의 대장동 지분 중 절반을 받는다는 내용을 직접 보고받고 승인했는지 등을 집중 추궁할 예정입니다.

앞서 공개된 대장동 일당의 이해충돌방지법 위반 공소장에서 검찰은 이 대표 이름을 146차례 언급하며 범행 과정을 보고받고 지시·승인·결재했다고 적시했습니다.

법조계에서는 검찰이 이 대표에 대한 조사를 끝낸 뒤 성남FC 후원금 사건과 합쳐 구속영장을 청구할 것이란 전망이 나옵니다.

MBN뉴스 장명훈입니다. [ jmh07@mbn.co.kr ]

영상편집 : 이우주
그래픽 : 유영모


MBN 종합뉴스 평일용 배너
화제 뉴스
  • 인기영상
  • 시선집중

스타

핫뉴스

금주의 프로그램
이전 다음
화제영상
더보기
이시각 BEST
뉴스
동영상
    주요뉴스
      더보기
      MBN 인기포토
      SNS 관심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