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f7ac1\'>[MBN리치v class="ie10browser_wrapper" id="ie10browser_wrapper" style="display:none;">
VOD 시청 안내
어도비 플래시 플레이어 서비스 종료에 따라
현재 브라우저 버전에서는 서비스가 원할하지 않습니다.
아래 버튼을 클릭하셔서 브라우저 업그레이드(설치) 해주시기 바랍니다.
【 앵커멘트 】
지금부터 30년 후의 대한민국은 어떤 모습일까요?
국민소득은 6만 달러로 많아지지만, 이를 위해 풀어야 할 숙제가 적지 않습니다.
강상구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경제규모 세계 12위에서 세계 10위,
1인당 국민총생산 2만 달러에서 6만 달러.
미래기획위원회가 KDI 분석을 토대로 이명박 대통령에게 보고한 2040년 한국의 모습입니다.
물론 해결해야 할 숙제가 있습니다.
인구 증가율 하락으로 한국의 성장률은 점차 하락이 불가피합니다.
때문에 복수국적을 허용하고, 해외 인력을 유치하는 한편 이민과 여성인력을 적극 활용해 노동 투입을 OECD 수준까지 늘려야 합니다.
소비적 복지 지출이 현재 추세로 이어진다면 30년 후에는 GDP에서 복지 지출이 차지하는 비중이 20% 가까이 육박합니다.
특히 늘어나는 재정지출, 즉 국가채무도 큰 숙제입니다.
국가채무를 현 수준으로 묶어두려면 국민부담이 크게 늘고, 국민부담을 묶어두면 국가채무비율이 100%를 넘게 됩니다.
이명박 대통령은 장기 계획을 세우고 대비하면 예측보다 좋은 결과를 맞이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 인터뷰 : 이명박 대통령
- "예측보다 훨씬 좋은 세상을 만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기 때무에 이것이 먼 훗날의 이야기가 아니고 우리들의 이야기라고 생각합니다."
정책 과제 설정을 위해 벌인 설문조사에서, 30년 후의 주역들인 고등학생들은 63.4%가 미래는 낙관, 또는 매우 낙관적이라고 답했습니다.
MBN뉴스 강상구입니다.
[MBN리치 전문가방송 - 순도100% 황금종목 발굴]
< Copyright ⓒ mbn(mb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