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네, 현재도 중부 내륙 지방을 중심으로 시간당 30밀리미터 이상의 강한 비가 쏟아지는 곳이 있습니다.
지금까지 내린 누적 강수량을 살펴보면, 오늘 하루 동안만 가평 229, 송파 202.5, 하남 209밀리미터입니다.
<2>오늘 밤에 중부 지방에는 특히 더 강한 비가 내릴 것으로 보입니다.
시간당 30밀리미터 이상의 비가 쏟아지겠고, 천둥과 번개를 동반하는 곳도 있겠습니다.
<호우특보>서울과 경기도, 강원도를 중심으로 호우 특보가 내려져 있는 상태인데요.
오후 4시 40분을 기해 충남 부여군 등지에도 호우주의보가 확대된 점 기억해두시기 바랍니다.
<예상강수량>내일까지 서울과 경기 남부, 강원 영서 중남부, 충남북부를 중심으로는 최고 120밀리미터 이상의 비가 더 쏟아지겠습니다.
강원 영동을 제외한 그 밖의 중부 지방과 경북북부 40에서 80밀리미터 정도입니다.
<장마전선>중부 지방에 이렇게 비가 짧은 시간에 많은 양이 내린 이유는 중부 지방에 위치한 장마 전선에 남쪽의 따뜻하고 습한 공기가 계속 유입되기 때문입니다.
오늘 밤에는 대기가 더 불안정해지며 중부 지방에 강한 비를 뿌리겠습니다.
<기상도>내일 새벽부터 비의 강도가 약해질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낮 동안 비가 소강상태에 드는 곳도 많겠습니다.
<주간>모레인 금요일에는 남해안을 중심으로 비가 내리다가 토요일에는 잠시 소강상태에 들겠습니다.
이후 일요일부터 다시 전국적으로 장맛비가 시작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기상 센터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조노을 기상캐스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