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휴 지나고 첫 날입니다.
오늘도 하루 일정 짧고 굵게 알아봅니다.
'출발 브리핑' 조경진 기자 나왔습니다.
【 기자 】
안녕하세요!
【 앵커멘트 】
첫 소식은 아무래도 2차 인선이겠죠?
【 기자 】
# 박 당선인, 이르면 오늘 2차 인선 발표
청와대 비서실장을 비롯한 일부 수석급이 이르면 오늘 발표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밖에 새 정부 조각 인선 발표는 국회의 정부 조직 개편안 처리 상황을 감안하면 다소 늦춰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여야는 정부 조직 개편안은 오는 14일 또는 18일에 본회의를 열어 처리할 것으로 보입니다.
# 정홍원 후보자 인사청문 요청서 국회 제출
정홍원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요청서가 오늘 국회에 제출될 것으로 보입니다.
여·야는 청문 요청서가 제출되면, 일주일 정도의 청문 준비기간을 거친 뒤 다음 주쯤 인사청문회를 열어 정 후보자의 국정 운영 능력과 도덕성을 집중적으로 검증할 계획입니다.
# 국회 게임법 입법논의 본격 착수
게임위 존폐, 게임심의 이양 여부 관심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가 본격적인 게임산업진흥법 개정안 입법 논의에 착수합니다.
게임심의 일부를 정부의 영역에 두려는 문화체육관광부 안과 게임물등급위원회의 해체와 심의업무의 완전 민간이양을 주장하는 의원입법 안 중 어느 안이 채택될지 초미의 관심사입니다.
# WBC 대표팀, 대만 출국…본격 훈련 돌입
한국 WBC 대표팀이 오늘 대만으로 출국해 내일부터 대만 자이현에서 2주 정도 현지 적응 훈련을 벌이며 조직력과 실전 감각을 키우고 최종 엔트리 28명을 확정합니다.
1라운드 B조에 속한 우리나라는 다음 달 2일 네덜란드와 첫 경기를 벌이고 이어 4일 호주, 5일 대만과 승부를 벌입니다.
# 오바마, 국정연설…집권 2기 청사진 제시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현지시각 12일 집권 2기 첫 새해 국정연설을 통해 집권 2기의 청사진을 밝힙니다.
이번 국정연설은 일자리 창출과 경제성장에 초점이 맞춰질 것으로 보이며 핵무기 감축 방침도 밝힐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북한에 대한 언급이 나올지도 주목됩니다.
【 질문 1 】
그래서인가요? 북한 3차 핵실험이 이번 주 단행할 가능성이 크다는 얘기가 나오고 있죠?
【 답변 1 】
이번 주가 최대 고비가 될 것이다라는 전망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우리 시간으로 13일 전후에 국정연설 하는데요, 이때가 첫 번째 고비로 꼽힙니다.
또 김정일 생일이 토요일인데, 이전이 될 것이라는 분석이 두 번째 고비입니다.
일각에선 박근혜 정부 출범인 25일이 될 것이란 관측도 있으나, 정부는 북한이 새 정부 출범 이전에 북한이 핵실험에 나설 가능성 큰 것으로 보고 있어 비상대응체제 유지하고 있습니다.
【 질문 2 】
인선 얘기를 해볼까요?
이런 속도라면 박근혜 정부, 25일 정상출범 가능할까요?
【 답변 2 】
아침 신문 보니까 물 건너갔다는 표현을 쓰기도 했어요.
이르면 오늘 청와대 비서실장은 발표될 것이다 라는 것이 저희 MBN 인수위팀 관측인데요.
17개 부처 장관 후보 일괄 지명은 다소 늦춰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여야가 이번 주 목요일 혹은 다음 주 월요일에 본회의를 열어 처리하기로 합의한 상태입니다.
하지만, 개정안 처리, 불투명한 상태라 자동적으로 남은 일정이 빠듯해집니다.
그래서 여야 합의 개정안 통과가 진통을 겪게 되면 이번 주 내로 먼저 조각 명단이 발표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 질문 3 】
이번 주 굵직한 일정도 소개해주시죠.
【 답변 3 】
14일(목)
한은 금통위, 기준금리 발표. 동결 우세
'성추행 혐의' 고영욱 첫 재판
'위암 사망' 울랄라세션 임윤택 발인
16일(토)
북한 김정일 생일
17일(일)
카드 무이자할부 중단 다시 돌입
【 앵커멘트 】
네, 지금까지 '출발 브리핑'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조경진 기자 / joina@mb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