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하철 역주행 1호선/사진=MBN |
지하철 신호기 고장, 신호기 고장 원인 못 밝혀…'대체 왜?'
'지하철 신호기 고장' '1호선'
많은 부상자를 낸 서울 지하철 2호선 추돌사고의 충격이 채 가시기도 전에 이번엔 지하철 1호선이 후진하는 아찔한 사고가 8일 발생했습니다.
원인은 2호선 사고와 같은 신호기 고장 때문입니다.
여객선 세월호 참사에 이어 '시민의 발'인 지하철에서 잇따라 사고가 발생하면서 불안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코레일은 신호기 고장 원인을 조사하고 있다고 밝히면서도 명확한 원인을 내놓지 못하고 있습니다.
사고는 이날 오후 2시 35분쯤 발생했습니다. 서울 용산을 출발한 동인천행 1호선 전동열차가 경인선 경기 부천 송내역과 부개역 사이에서 신호기 고장으로 갑자기 멈춰 섰습니다.
신호기에 통과를 뜻하는 파란불 대신 정지를 의미하는 빨간불이 들어와 있었기 때문입니다.
기관사는 신호기가 정지신호로 돼 있어서 곧바로 전동차를 정지시켰습니다. 이후 전동차를 300m가량 후진시켰습니다.
해당 구간이 오르막길 절연구간이어서 추진력을 받기 위한 가속이 필요했기 때문입니다. 절연 구간은 서로 다른 전기장치 교차로 전기공급이 일시 끊기는 구간을 말합니다.
이 과정에서 열차 출발이 19분 정도 지연됐고, 승객들은 큰 불편을 겪었다. 현재까지 부상자는 없는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당시 이 열차에는 350여명의 승객이 타고 있었습니다.
코레일 측은 "열차가 정차한 곳은 오르막에다 절연구간으로 이곳을 안전하게 통과하기 위해 기관사가 안전매뉴얼에 따라 관제센터에 정차 사유 및 후속열차가 운행하지 않도록 관제사의 승인을 받고 후속열차가 없는 것을 확인한 뒤 300m가량을 후진한 후 가속해 통과했다"고 밝혔습니다.
코레일은 정차 즉시 사유 등 사안별로 5∼6차례의 차내 안내방송을 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코레일의 한 관계자는 "신호기는 작은 이상이 감지돼도 정지신호를 나타내도록 되어 있어 이상신호 감지 시 안전모드로 전환돼 정지신호를 나타낸다"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코레일은 이번 신호기 고장의 명확한 원인을 내놓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코레일은 지난 2일 지하철 2호선 추돌 사고 다음날인 3일부터 6일까지 수도권 운행구간에 대해 신호기 점검을 마쳤고 전국의 나머지 구간은 10일까지 정밀 점검을 할 예정이었습니다.
코레일은 신호기에 정지신호가 들
지하철 신호기 고장에 대해 누리꾼들은 "코레일은 신호기 고장, 지하철 또 사고...뭐타고 다녀야하지?" "코레일 신호기 고장, 인명피해는 없어서 다행이다" "지하철 신호기 고장, 정확한 사유가 없다니" "코레일 신호기 고장,확실한 대책이 필요합니다" 등의 반응을 보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