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30일부터 서울역에서 인천공항까지 KTX가 운행되면서 남부권 신공항 유치에 악재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지금까지 대구나 부산에서 KTX를 이용한 승객이 인천공항을 가려면 서울역에서 공항철도나 리무진 버스로 갈아타야 해 적잖은 불편이 있었다.
하지만 서울역∼인천공항 KTX 운행으로 부산에서는 3시간 30분, 대구서는 2시간 45분 정도면 인천공항에 도착할 수 있다.
대구와 부산 지역민들이 신공항을 유치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인 이유가 '인천공항과 멀다'는 것이었던 만큼 이번 일은 신공항 유치의 큰 명분 중 하나가 없어진 것이라는 반응이 나오고 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해외 출장이 잦다는 김모(35·회사원·대구)씨는 "대구서 인천공항까지 버스로 4시간 30분 가량 걸렸는데 KTX가 바로 간다니 시간이 많이 절약될 것 같다"면서 "2시간대에 공항에 갈 수 있는데 굳이 밀양에 새 공항을 만들 필요가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드는 게 사실"이라고 말했다.
박모(40·자영업·대구)씨는 "부산과 다른 지역이 치열하게 싸우는 가운데 인천공항 KTX가 생겼으니 신공항이 제대로 추진될지 걱정스럽다"면서 "신공항 후보지가 조속히 결정되지 않으면 물거품이 될 수도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남부권 신공항 문제는 가덕도 유치를 주장하는 부산지역과 경남 밀양을 지지하는 대구·경북·경남지역간 첨예한 대립 양상이 이어지면서 정부가 객관적인 조사와 함께 타당성 여부를 검토하기로
정부는 오는 8월부터 타당성 조사를 시작으로 신공항 후보지 분석 등에 나설 방침이다.
이에 대해 남부권 신공항 범시도민추진위원회측은 "영남지역 신공항이 수요가 있는 것으로 조사된 만큼 다른 변수에 큰 영향을 받지 않을 거라 본다"고 밝혔다.
[매경닷컴 속보부]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