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반수의 직장인이 출근 시 우울함을 느낀다고 답한 가운데 직장인 우울증 대처법이 화제다.
최근 한 취업포털사이트가 남녀 직장인 601명을 대상으로 '회사 우울증'에 대해 설문 조사를 한 결과 "응답자의 74.7%가 회사 밖에서는 활기차지만 출근만 하면 무기력해지고 우울해진다"고 답했다.
여성의 경우가 남성보다 조금 높았고, 연령대별로는 40대, 30대, 20대 순이었다. 직급별로는 부장급 이상이 79.3%로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주임·대리급(78.4%), 과·차장급(77.2%), 사원급(71.5%)으로 나타났다.
우울증에 시달리는 이유는 '불확실한 비전 때문'이라는 답이 가장 많았다. 또 과도한 업무량, 상사와의 관계, 업무에 대한 책임감, 조직 내에서 모호한 내 위치 등이 그 뒤를 이었다.
우울증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고민이 생기면 묵혀두지 말고 가족 친구 등에게 거리낌 없이 대화를 통해 털어놓는 것이 좋다. 특별한 고민이 없지만 우울감이 느껴진다면 주변 책상 정리 등 단순 업무를 통해 마음을 정리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또한 업무에 다소 지쳐 있다면 내쳐 쉬는 것도 좋지만 잠시 짬을 내 평소 본인이 하고 싶었던 취미나 운동을 시작해 스트레스를 날려버려야 한다.
생활 패턴에 약간의 변화를 주는 것도 자극이 된다. 우울증이 혼자서 감당하기 어려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직장인 우울증 대처법, 일하기 싫다" "직장인 우울증 대처법, 우울해" "직장인 우울증 대처법, 스트레스 클리닉 가봐야겠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매경닷컴 속보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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