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은 프랜차이즈 시장의 활발함이 돋보이는 시기였다고 볼 수 있다. 디저트카페, 눈꽃빙수, 스몰비어, 밥버거 등 다양한 업종의 프랜차이즈가 등장하면서 양적 성장과 함께 질적 향상도 가져 왔고, 수 많은 성공사례를 만들어내면서 ‘프랜차이즈의 창업'의 강세가 눈에 띄었다 할 수 있다.
창업 전문가들은 2015년에는 프랜차이즈 시장이 더욱 활성화 될 것으로 보인다. 직장 취업 대신 창업을 선택한 젊은 창업자, 베이비부머 세대들의 제2의 창업도전, 여성 및 주부들의 창업시장 진출 등으로 인해 프랜차이즈가 많은 관심을 받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2015년 주목 해볼만한 유망 프랜차이즈로는 어떤 것이 있을까?
많은 창업 전문가들은 운영하기가 쉽고 초보자들도 쉽게 시작할 수 있는 업종이 인기를 끌 것으로 내다봤다. 경기 불황이라는 상황으로 인해 리스크는 줄이고, 실속을 챙기려는 이른 바 ‘실속파 창업자’들이 많아질 것으로 예측했기 때문이다. 이 중 주목 받고 있는 창업 분야가 바로 'PC방 창업'이다.
2014년 PC방 업계를 한 마디로 표현하면 ‘퀄리티 향상 및 차별화 전략’으로 요약할 수 있다. 그 동안의 PC방이 PC사양, 먹거리, 내부 인테리어 등을 내세웠다면, 최근 PC방 창업 시장은 실질적으로 점주들에게 돈을 벌어다 줄 수 있는 아이템을 개발하고 차별화 하면서 혁신적인 PC방 창업 시장을 개척했다.
또한, PC방 창업시장이 게임 뿐만 아니라 영화, 리그오브레전드, 검은사막, 피파3 등 온라인 게임을 보고 즐길 수 있고 카페에서 만날 수 있던 다양한 식음료까지 즐길 수 있게 되면서 '복합멀티 문화공간'이라는 새로운 타이틀로 남녀노소 모두에게 인기 있는 장소로 꼽히면서, 2015년 더욱 크게 성장할 것으로 기대가 되기에 많은 예비 창업자들이 관심을 갖고 지켜보는 추세이다.
특히, 한 PC방 창업 브랜드에서 특허 개발한 '블루오션 책상'은 점주들에게는 깔끔함과 매출을 올려주는 수익성 좋은 아이템으로 손님들에겐 장시간 PC게임을 즐겨도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편안함을 제공하면서 폭넓은 고객층을 확보했고 브랜드 입지를 더욱 넓혔다.
이 브랜드는 블루오션 책상으로 하여금 브랜드 가치 상승과 함께 PC방 업종의 이미지를 제고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때문에, 2015년 PC방 창업 시장에서 더욱 큰 성장세를 이룰 것으로 보인다.
이 업체 관계자는 “PC방 창업을 통해 높은 수익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고정적으로 수익을 발생할 수 있는 차별화 아이템, 소비자들의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 이슈거리 등이 필요하다”고 말하며, '블루오션 책상의 경쟁력은 매장 자체적으로 변화를 인식시킬 수 있을 뿐 만 아니라 매출 상승 효과까지 누릴 수 있어 반응이 좋은 것이다.' 라며 이러한 요소들을 모두 가지고 있기 때문에 최단기간 최다매장 오픈이 이뤄지면서 빠르게 성장할 수 있었다”고 전했다.
매장을 찾는 손님들에게 블루오션 책상 설치 매장을 고집하는 이유를 들어보면 친구들과 단체 게임을 많이 하게 되는데, 최근 출시된 검은사막을 비롯하여 리그오브레전드, 피파3 등은 즉각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하면서 게임을 진행해야 하는데 낮은 유리 칸막이로 옆 사람과 원활환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고 책상이 넓기에 먹거리 또한 편하게 즐길 수 있어 더할 나위 없이 만족스러운 책상이라고 평가하고 있다.
최근에는 게임하기
현재도 많은 예비점주들이 블루오션 책상이 설치 된 매장으로 오픈을 앞두고 있으며 블루오션 책상은 경쟁사와의 차별화를 통한 유망 사업 아이템으로 각광받고 있기에 몰려드는 창업자들의 계속되는 문의는 쉽게 그치지 않을 전망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