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핀 가입자 5월부터 전면 재발급...공공아이핀 사용 지침 드러나
아이핀 가입자를 대상으로 5월부터 전면 재발급되는 공공아이핀 부정발급 재발방지 종합대책이 발표됐다.
25일 행정자치부는 ‘공공아이핀 부정발급 재발방지 종합대책’을 통해 앞으로 공공아이핀 사용에 대한 지침을 내렸다.
이 대책은 지난달 28일부터 4일간 발생한 공공아이핀 시스템 해킹과 부정발급 대책수립 태스크포스에서 원인 검토 후 마련됐다.
↑ 사진=아이핀 공식 홈페이지 캡처 |
정부는 우선 현재 공공아이핀 시스템에 민간 아이핀의 해킹방지 기능을 적용하고 2차로 패스워드 등의 추가 인증수단을 도입키로 했다. 부정발급을 시도하는 것으로 의심되는 아이피는 접속 즉시 차단되는 보안도 강화됐다.
행자부는 더 근본적으로 보안수준을 높이기 위해 상반기 안에 시스템 전면 재구축 방안을 마련하고 연말까지 사업을 완료할 계획이다.
도입한 지 7년이 지난 노후장비는 교체하는 한편 보안전문업체에 의뢰해 공공아이핀의 업무처리절차, 시스템 구조·성능, 관리·운영 등 시스템 전반의 문제점을 종합 검토한 후 시큐어코딩과 부정사용방지시스템(FDS) 같은 보안기술을 도입하게 된다.
행자부는 기존에 발급된 공공아이핀 전체를 대상으로 5월 1일자로 본인인증을 거쳐 재발급을 받게 할 방침이다. 이 때 기존 아이디는 그대로 사용할 수 있지만 패스워드는 반드시 변경해야 한다.
또 공공아이핀에 공인인증서와 같은 유효기간이 도입돼 이용자는 1년마다 재발급을 받아야 한다.
본인확인수단인 공공아이핀이 남용되지 않도록 제도 개선도 추진된다. 행자부는 공공기관 웹사이트는 원칙적으로 회원가입을 없애고, 본인확인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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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이슈팀 @mkcultur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