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서울시내에서 도로함몰이 잇따르는 가운데 서울의 주요 도심에서 발견된 동공(洞空·빈 공간)은 주로 하수관 등 관로 연결부 손상과 굴착공사로 인한 장기침하 때문에 발생하는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서울시는 지난해 12월 일본 동공탐사업체가 동공으로 탐지했던 29곳을 분석한 결과 이 중 하수관 등 관로 연결부 손상으로 인한 동공이 13곳으로 전체의 52%를 차지했다고 12일 밝혔습니다.
또 12곳(48%)은 굴착 공사로 인한 장기침하 때문에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나머지 4곳은 동공이 아닌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동공은 주로 모래와 자갈층인 포장층 하부 80cm 이내에 형성돼 있었고 아스팔트가 낡고 우기에 급속하게 동공 몸체가 확대되면서 무너져 내리는 현상이 일어나는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동공의 상부 흙 두께(아스팔트 포함)는 최소 15cm에서 최대 57cm로 아스팔트층 하부까지 동공이 도달한 사례도 발견됐습니다.
동공 끝 부분은 손상된 하수관과 각종 매설관의 하부 공간, 불량 매립재 사이 공간 등으로 연결돼 물과 토사가 이곳을 통해 빠져나가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그러나 시는 이번에 조사한 동공 중 규모가 가장 큰 동공을 대상으로 47t 중량을 실은 덤프트럭 통과실험을 한 결과 동공 위쪽의 아스팔트 균열이나 파괴 현상은 없었다고 설명했습니다.
시는 이번 조사결과를 토대로 노후하수관 개량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한편 굴착공사장에 굴토 심의를 도입하는 등 도로함몰 예방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또 노면 아래쪽의 동공을 정기적으로 탐사해 도로함몰을 사전에 막기로 했습니다. 중점구간은 3년 주기로 반복
올해는 총 560km를 탐사하며 하반기에는 동공 탐사를 위한 차량형 GPR(지표면레이더탐사기)도 도입합니다.
조성일 서울시 도시안전본부장은 "부족한 예산은 국비를 요청하고 초기단계인 탐사기술은 중앙정부와 공동연구를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