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도시철도의 스크린 도어 안전보호벽에 광고판이 설치돼 비상시 승객이 탈출할 수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
또 부산에서만 유일하게 25년이 지난 노후차량이 운행하고 있으며 대구지하철 참사에도 불구하고 도시철도 마감재를 불연재로 바꾸지 않아 시민 안전을 위협하고 있다.
2일 부산시에 대한 국회 국토교통위 국정감사에서는 부산도시철도의 부실한 안전설비 문제와 부산시와 부산교통공사의 허술한 대책이 문제가 됐다.
새누리당 김태원 의원은 “2010년 국토부가 고시한 ‘도시철도 정거장과 환승·편의시설 보완 설계 지침’에는 스크린 도어 안전보호벽을 모두 개폐하도록 규정하고 있다”며 “하지만 부산도시철도 스크린 안전보호벽 중 고정벽이 2337개이며, 이 중 1043개에 광고판이 설치돼 있고 949개는 비상 시 승객이 탈출할 수 없게 돼 있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도시철도 광고 수익보다는 시민 안전을 위해 스크린 도어 안전보호벽이 개폐될 수 있도록 관련 규정을 이행하라”고 촉구했다.
김 의원은 또 “최근 3년간 부산 도시철도 역에서 발생한 인명사고 대부분이 스크린 도어가 설치되지 않은 역에서 발생했다”며 “이른 시일 내 시민 안전을 위한 최소한의 사고 예방 조치가 이뤄지도록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새정치민주연합 변재일 의원은 “1호선 전동차와 안전시설물 노후화가 심각하다”며 “시민 안전을 위해 노후 도시철도 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변 의원이 부산시로부터 받은 자료를 보면 1호선의 경우 전동차 60대 중 52%인 31대가 도입 25년이 지난 노후 차량이다. 30년 된 차량도 14대에 달했다. 전국도시철도 중 25년이 지난 노후차량을 운행하는 곳은 부산이 유일했다.
변 의원은 “도시철도 노후화로 최근 2년간 11건의 사고가 발생해 시민 안전을 위협하고 있다”며 “하지만 노후시설 개선과 관련한 국비 확보는 제로”라며 대안없는 부산시를 질타했다.
그는 “부산시는 국비 편성의 어려움을 고려해 자체예산을 편성하고 단계적으로 노후시설 개선을 추진해 시민안전이 위협받는 일이 없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새정치민주연합 김경협 의원은 “부산교통공사가 수차례 국토교통부로부터 지하철 2호선 33개 역사 천장 등 화재 취약 인화성 소재를 교체하라는 명령을 받고도
김 의원은 “도시철도 마감재를 불연재로 교체하도록 법령을 개정한 것은 2003년 대구지하철 참사를 계기로 우리 사회가 얻은 뼈아픈 교훈 때문”이라며 주요 시설의 신속한 불연재 교체를 주문했다.
[부산 = 박동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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