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군이 모든 군용기에 위치정보시스템(GPS) 교란 방지 장치를 장착할 예정인 가운데 인천공항도 항공기 운항에 지장을 초래할 수 있는 GPS 교란 위치 추적 시스템을 운영하기로 했다.
북한과 가까운 곳에 위치한 인천공항은 2011년 3월 북한에서 발생한 GPS 교란 전파가 공항 지역에서도 감지돼 항공기 안전에 영향을 미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된 적이 있다.
인천국제공항공사(사장 박완수)는 16일 GPS 교란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한국항공우주연구원과 ‘GPS 전파위협원 위치추적 시스템 운용에 관한 합의서’를 체결했다.
항우연이 지난해 말 국내 최초로 개발한 ‘GPS 전파위협원 위치추적시스템’은 각 수신기에 위협신호가 유입되면 6초 이내에 교란 신호를 탐지하고, 10km 범위 내에서 오차범위 50m 이하로 위협원의 위치를 찾아낼 수 있다. 지난달 항우연과 시스템 공동운영에 들어간 인천공항은 2018년부터 해당 시스템을 무상 양도 받아 독자적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인천공항은 “기존의 항법시스템은 GPS를 사용하지 않아 항공기를 운항하는데 지장이 없지만 차세대 항법 시스템은 GPS를 기반으로 한다”면서 “이번 GPS 전파위협원 위치추적시스템은 이를 대비하기 위한 차원도 있다”고 밝혔다. GPS는 군사 목적 뿐만 아니라 민간에서도 널리 사용되고 있으나 위성신호 세기가
2010년 미국 뉴어크 공항과 독일 하노버 공항에서는 GPS 전파 위협 신호가 발생해 수개월 동안 항공기 착륙유도 설비 운영이 중단되기도 했다.
국내에서는 GPS 교란이 발생하면 국토교통부의 실무 매뉴얼에 따라 대응 수위가 결정된다.
[지홍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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