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슈퍼푸드/ 사진=MBC |
건강한 삶에 대해 관심이 높아지면서 덩달아 '슈퍼푸드'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슈퍼푸드'란 의학적으로 정의된 용어는 아니지만 건강에 도움을 주는 식재료들을 가리키는 말로 주로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영양이 풍부하며 면역력 강화에 좋은 음식들이 이에 해당합니다.
잘 알려진 '슈퍼푸드'로는 토마토, 콩, 파프리카, 브로콜리, 블루베리, 호박, 시금치 등이 있습니다.
이 중 특히 토마토의 경우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하며 항산화 물질을 함유해 뇌졸중이나 심근경색, 암 등의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토마토에 함유되어 있는 성분으로는 구연산, 사과산, 호박산, 아미노산, 루틴, 단백질, 당질, 회분, 칼슘, 철, 인, 비타민 A, 비타민 B1, 비타민 B2, 비타민 C, 식이섬유, 라이코펜, 베타카로틴 등이 있습니다. 비타민 C의 경우 토마토 한 개에 하루 섭취 권장량의 절반가량이 들어 있다.
또 토마토는 칼로리가 100g 당 14kcal로 상당히 낮음에도 불구하고 포만감을 줘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각광받고 있습니다.
할리우드 배우 린제이로한은 토마토 다이어트로 3일만에 5kg을 감량했으며 카메론 디아즈는 아침 식사로 토마토를 먹는다고 합니다.
제니터 에니스톤은 식사 전 토마토를 섭취해 포만감을 줘 식사량을 조절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배우 황정민도 영화 '너는 내 운명' 촬영을 위해 1주일 간 토마토만 먹어 약 20kg을 감량한
아무리 슈퍼푸드일지라도 과도하게 섭취하거나 그것만 먹을 경우 오히려 건강을 해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면서 슈퍼푸드를 곁들이는 게 중요합니다.
[MBN 뉴스센터 / mbnreporter01@mb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