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자동차기업 아우디폭스바겐의 배출가스 조작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이 아우디 A1, A3, 골프1.6 등 유로6(지난해부터 강화된 유럽연합의 배출가스 기준) 적용 차량들의 연비 조작까지 의심하게 만드는 단서를 포착한 것으로 12일 확인됐다.
연비는 자동차가 단위 주행 거리나 시간당 소비하는 연료의 양을 말한다. 소비자들이 자동차를 살 때 고려하는 주요 지표 중 하나다. 폭스바겐이 연비 관련 데이터를 조작해 정부 당국에 신고했다는 의혹이 사실로 드러날 경우 사문서 위조 및 행사, 공무집행 방해 혐의 등 형사처벌 범위도 확대될 수 있다.
서울중앙지검 형사5부(부장검사 최기식)는 지난 11일 연비 조작 의혹과 관련해 서울 강남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담당부서와 차량 시험 및 서류 제출 업무를 맡은 국내 대행업체 2곳 등을 압수수색하고 대행사 관계자를 임의동행해 조사했다. 국토부에서도 관련 자료를 임의제출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검찰은 지난 2, 3월 배기가스 조작 수사를 위한 두 차례의 압수수색에서 독일 본사에서 한국 지사로 보내온 연비 시험 수치와 한국 지사가 정부 당국에 제출한 수치가 서로 다르게 기재된 정황을 파악한 것으로 알려졌다. 연비 자료는 독일 폭스바겐 본사에서 한국지사로 넘어와 대행사를 거쳐 산업부, 국토부, 환경부에 제출됐다.
앞서 검찰은 배출가스 허용 기준에 맞지 않게 자동차를 만들어 판매한 혐의(대기환경보전법 위반) 등으로 고발당한 폭스바겐 한국지사와 요하네스 타머 한국 총괄대표(61) 등을 수사해왔다.
지난 2월 임원 자택과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하고 폭스바겐이 배출가스 조작을 시인한 유로5(2009년부터 적용된 기준) 차량 관련 수사에 나섰다. 이어 한 달 만에 유로6 차량의 배출가스 조작 단서까지 잡고 폭스바겐의 차량 출고 전 검사센터(PDI)가 있는 경기 평택 사무소 등을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유로6 차량의 배출가스 및 연비 측정 관련
지난해 9월 폭스바겐은 환경 기준을 충족시키기 위해 자사 디젤차에 유해가스 배출량을 줄이는 눈속임 장치를 설치하고 ‘클린 디젤’이라고 홍보한 사실이 발각돼 전 세계적인 파문을 일으켰다.
[정주원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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