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대교 터널 대형사고 위험…왜?
↑ 사진=연합뉴스 |
많은 사상자가 발생한 남해고속도로 창원1터널 사고를 계기로 터널 교통안전의 중요성이 높아진 가운데 울산대교 터널 구간의 과속 건수가 보름 만에 2천 건을 넘어 대책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울산지방경찰청은 지난 1일부터 15일까지 울산대교 염포산요금소에서 울산대교 끝지점까지 4㎞ 구간단속에 양방향 총 2천124건의 속도위반이 적발됐다고 18일 밝혔습니다.
하루 평균 141대가 속도를 위반한 것입니다.
구간단속은 한 번의 속도측정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단속구간의 시작과 끝 지점을 지나는 차량의 평균속도를 산출해 과속을 단속하는 방식이며, 울산대교의 제한속도는 시속 70㎞입니다.
울산대교 단속 구간에는 대교터널(500m)이 포함돼 있습니다.
경찰 관계자는 "출퇴근 시간을 지나거나 야간 등 차량 통행이 뜸한 시간에 운전자들이 마치 고속도로처럼 생각하고 속도를 올려 운행하는 것으로 보인다"며 "구간단속 중이라는 플래카드도 여러
경찰은 특히 터널에서의 과속이 많은 것으로 보고 사고 방지 시설물 설치 등을 도로 운영자인 울산하버브릿지 측과 논의할 계획입니다.
울산대교는 지난해 6월 개통해 하루 평균 4천300여 대가 이용하고 있습니다.
[MBN 뉴스센터 / mbnreporter01@mb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