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학년도 수능 개편안 선택 가능 '일부 절대평가거나 전과목이거나'…각각의 장단점?
교육부가 2021학년도 수능 개편안을 발표했습니다.
교육부가 이례적으로 대학수학능력시험 개편방향에 대한 두 가지 시안을 내놓고 공청회를 열기로 했지만 교육현장에서는 단계적 절대평가 전환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두가지 시안은 '일부 과목 절대평가', '전과목 절대평가' 입니다.
1안은 현재 절대평가를 하고 있는 한국사와 영어에 더해 통합사회·통합과학, 제2외국어/한문까지 4개 과목을 절대평가하는 방안입니다.
2안은 7개 과목 모두를 절대평가하는 방안입니다.
수능 시험에 포함되는 7개 영역 가운데 정부의 '1번' 시안처럼 일부 과목을 상대평가로 남겨둘 경우 국어와 수학이 수능의 성패를 가르게 됩니다.
주요 과목인 사회·과학·영어가 모두 절대평가인 만큼 대학이 변별력 확보 차원에서 국어와 수학의 반영 비율을 높일 가능성이 크기 때문입니다.
단계적 절대평가가 도입되면 학생과 대학 입장에서는 수능의 변별력이 어느 정도 유지되면서 학교생활기록부가 미흡한 학생이나 재수생·검정고시생이 재도전 기회를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이대로라면 문제풀이 중심의 암기식 교육 등 교육분야의 고질적 문제점을 해결하는 데 한계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탐구영역의 경우 표준점수를 잘 받을 수 있는 과목으로의 쏠림 현상도 생길 수 있습니다.
고교학점제 등 다양한 수업을 위한 교실 개혁 역시 국어, 수학에 대한 학생들의 부담 때문에 지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2안을 선택할 경우 수능의 영향력이 줄어 상대평가 과목에 대한 쏠림 현상이 없어지고, 학생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수업과 과정중심 평가를 활성화할 수
다만, 일각에서는 최상위권 학생들만 학습량이 줄어들 뿐 상위권부터 하위권 학생들의 경우 학습량이 크게 줄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도 나옵니다.
과목 간의 상쇄 효과가 없어진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한 과목을 잘해서 다른 과목의 부진한 점수를 만회하기 어렵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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