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변시세보다 저렴한 가격경쟁력 있는 지식산업센터 눈길
지식산업센터 공급이 많아지면서 가격 경쟁력을 내세운 지식산업센터들이 눈길을 끌고 있다. 기술이 발전하며 지식산업센터 내 설계 및 외관 디자인 등 지식산업센터 품질이 상향 평준화 되면서 수요자들에게 가격 중요성이 커진 것이다.
실제로 중소기업의 대부분은 자본금이 5천만원이하 소자본으로 사옥마련에 있어 가격의 중요성이 큰 편이다. 지난 7월, 중소벤처기업부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신설법인은 전년 동기 대비 2.4%(1161개)가 증가한 4만 9424개였다. 통계를 내기 시작한 2000년 이래 반기 기준으로 가장 많은 규모이다. 자본금 규모는 5000만원 이하의 법인이 75%를 차지했다.
저렴한 관리비도 인기 요소다. 강남 도심권 오피스의 관리비가 3.3㎡당 3만원을 상회하는 것과 비교해 수도권 지식산업센터의 경우 3.3㎡당 5~8천원 수준으로 저렴하다. 경비절감이 절실한 중소기업 입장에서 이와 같은 조건은 매력적이다
이러한 가운데 3.3㎡당 500만원 초중반대의 합리적 분양가로 김포 한강신도시에 들어서는 첫 지식산업센터 마스터 비즈파크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마곡지구에 분양중인, 오피스의 경우 3.3㎡당 평균 900만원 중반대의 분양가임을 감안한다면 저렴한 분양가를 자랑한다.
김포 한강신도시 도시지원시설용지 F-2-2블록(장기동 2083-6)에 들어서는 마스터 비즈파크는 지하 3층~지상 7층, 1개동, 지식산업센터 374실, 근린생활시설 54호실 규모로 만들어지며 법정 주차대수의 200%가 넘는 주차가 가능하다. 기존의 지식산업센터와는 달리 소형 오피스 중심인 도심벤처형 지식산업센터로 분양한다. 벤처형 공장 및 오피스가 필요한 중소기업이 입주하기 좋으며, 기존 오피스 대비 지원 혜택이 많은 것이 장점이다.
마스터 비즈파크는 2018년 준공예정인 김포도시철도 장기역(가칭)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김포도시철도를 이용하면 김포공항역까지 20분대 진입이 가능해 서울 도심 및 강남권역으로의 환승도 편리하다. 48번 국도 등 도로교통이 잘 갖춰져 있어 입주기업은 물류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김포IC 등을 이용하면 서울 및 인근 수도권 지역으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어, 기업에 종사하는 직원들은 출퇴근이 편리해 만족도가 높을 것으로 보인다.
주변 개발호재도 풍부해 미래가치도 높다. 도시기본계획에 따라 한강시네폴리스 조성사업, 고촌 의료복합관광단지, 종합스포츠타운, 공해업종 분리를 위한 산업단지 건설, 아트빌리지 조성사업 등 다양한 개발사업이 추진중이다.
마스터 비즈파크가 들어서는 도시지원시설용지 주변에는 국민연금관리공단, KT&G, 한국농어촌공사, 김포경찰서 등 공공기관과 공기업 등이 들어와 있으며, KB전산센터, 한국전력공사, 호텔 등이 조성을 완료하였거나 조성진행 중이다. 단지 맞은편에는 종합의료시설 부지가 예정되어 있어 배후수요가 풍부하고, 입주 근로자들의 편의시설이 풍부하다.
마스터 비즈파크는 한강신도시와 단지 주변의 개발호재 이외에도 높은 희소가치로 주목 받고 있다. 김포 한강신도시는 동탄이나 하남미사 등 다른 신도시와 달리 지식산업센터가 들어설 수 있는 김포한강신도시의 지원
분양 관계자는 “서울 접근성이 뛰어난데도 합리적 분양가를 자랑해 사옥 또는 오피스를 구하려는 기업들의 문의전화가 많다” 분위기를 전하며 “분양가의 최고 80% 이내에서 장기저리 대출도 가능해 중소기업들의 사무실 마련에 적격이다”고 말했다.
마스터 비즈파크 분양 홍보관은 경기도 김포시 장기동 2023-2 3층에 위치해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