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자동차가 26일부터 티볼리· 코란도C 등 2개 차종 7만4천43대의 배출가스 부품 결함을 개선하고자 결함시정(리콜)에 나선다고 환경부가 25일 밝혔습니다.
결함시정 대상 차량은 2015년 7월 1일부터 지난해 7월 13일까지 생산된 티볼리 디젤 5만2천587대와 2015년 7월 1일부터 지난해 7월 17일까지 생산된 코란도C 디젤 2만1천456대입니다.
해당 차량 소유자는 전국 쌍용차 정비 네트워크에서 산소센서와 전자제어장치 소프트웨어에 대한 개선 조치를 무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쌍용차 고객센터로 문의하면 됩니다.
앞서 환경부와 쌍용차는 해당 부품의 결함이 의무적 결함시정 요건에 해당하는 것을 확인했으며, 이에 따라 쌍용차는 지난달 29일 환경부에 결함시정계획서를 제출했습니다.
자동차 제작자는 같은 연도에 제작·판매된 같은 차종, 같은 부품의 결함 건수가 50건 이상이고 결함비율이 판매량 기준 4% 이상인 경우 의무적으로 리콜을 해야 합니다.
환경부와 국립환경과학원 교통환경연구소는 쌍용차의 결함시정계획서에 대한 기술적 타당성을 검토하고 지난 22일 결함시정계획을 승인했습니다.
쌍용차는 해당 차종의 결함 원인을 분석한 결과, 산소센서 튜브 내부에 입자상 물질(PM)이 과다하게 쌓여 센서의 응답 시간이 지연되고 엔진 경고등에
산소센서 내부에 입자상 물질이 쌓이면 기체의 흐름이 막힐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엔진 제어 기능이나 질소산화물 저감 촉매의 재생 등에 대한 센서의 감시 능력이 떨어져 배출가스가 지나치게 많이 나올 수 있습니다.
[MBN 온라인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