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제의 광고 / 사진=아디다스 유튜브 캡처 |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는 러시아 월드컵 공식 후원사인 아디다스가 홍보 영상에 전범기(욱일기)를 노출하고 있어 이에 항의하고 시정을 요청하는 메일을 독일 본사에 보냈다고 오늘(3일) 밝혔습니다.
아디다스는 'Spain | Demand Greatness'라는 제목의 1분 분량 영상을 지난달 14일 유튜브에 올렸고, 현재 65만 1천573명이 시청했습니다. 아디다스는 월드컵 진출한 각국 대표팀 유니폼을 제작하면서 국가별 맞춤형 홍보 영상을 만들어 승리를 기원하고 있습니다.
문제의 영상을 보면 한 여성이 휴대폰으로 "나는 상상력이 없는 플레이를 용납하지 않을 것이다"라는 메시지를 보내는 듯한 장면에서 전범기가 벽면에 선명하게 걸려 있습니다.
이 영상은 현재 아디다스의 인스타그램과 트위터 등 SNS를 통해서도 확산하고 있다고 서 교수는 설명했습니다.
아디다스는 2014년 브라질 월드컵 때에도 일본 대표팀 유니폼을 제작하면서 전범기 형상을 한 디자인을 해 논란을 일으킨 바 있습니다.
서 교수는 "국제축구연맹(FIFA) 공식 후원사들의 홍보물을 조사하던 중 아디다스의 전범기 노출 영상을 발견했다"며 "브라질 대회에 이어 또 전범기를 등장시킨 것은 우연이 아닌
서 교수는 "FIFA를 비롯해 대부분의 서양인은 '욱일기'가 '나치기'와 같은 의미라는 사실을 잘 모르기에 이를 비난만 할 것이 아니라 시간이 좀 걸리더라도 꾸준히 알려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습니다.
서 교수는 앞으로 '전범기 자료집'을 만들어 전 세계 주요 언론에 배포할 계획입니다.
[MBN 온라인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