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의 미세먼지 농도를 낮추고자 환경부 장관과 광역 자치단체장들이 머리를 맞댔다.
김은경 환경부 장관과 박원순 서울시장, 박남춘 인천시장,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6일 오전 서울 중구에 있는 콘퍼런스 하우스 달개비에서 '미세먼지 해결을 위한 정책간담회'를 가졌다.
이들은 노후 경유차 조기 폐차 확대를 위한 예산 증액, 미세먼지 특별법의 조속한 제정,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권고한 휘발유와 경유의 가격 격차 해소, 유럽 수준의 장기적인 내연기관차 퇴출 선언 등을 정부에 건의했다.
또한 2022년부터 수도권에 경유 버스 신규 도입을 제한하고, 2027년까지 경유 버스를 수소 버스, 전기 버스, 압축천연가스(CNG) 버스 등 친환경 버스로 전면 교체하는 한편 전기 오토바이 보급도 대폭 확대하기로 했다.
환경부 관계자는 '휘발유와 경유의 가격 격차 해소'에 대해 "현재 휘발윳값이 '100'이면 경윳값은 '85' 수준인데, 양쪽을 중간 수준인 '92' 정도로 맞추겠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자동차 배출가스 등급제도 도입해 고농도 미세먼지가 발생하면 대기오염물질을 많이 배출하는 차량의 운행은 제한할 예정이다.
환경부는 노후 경유차의 농수산물도매시장·물류단지·항만 출입 제한도 검토한다.
올해 10월부터는 수도권의 화력발전소에 대해 고농도 미세먼지가 발생하면 발전량을 줄이는 상한 제약이 시범 도
또 비상저감조치 시행 당일에는 3개 광역단체가 연계해 출·퇴근 시간대 버스와 지하철을 증차하기로 했다.
환경부와 3개 광역단체는 이번 간담회를 계기로 앞으로 장관-광역단체장 회의를 반기마다 개최하고, 매월 국장급 회의를 열어 주요 환경현안을 폭넓게 논의할 계획이다.
[디지털뉴스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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