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의 파업이 나흘째로 접어들고 있지만 좀처럼 해결책을 찾지 못하고 있습니다.
오늘도 정부와 화물연대측의 협상은 이뤄진다고 하는데요.
취재 기자 연결해 자세한 소식 알아보겠습니다. 김경기 기자?
네 국토해양부 비상대책본부에 나와있습니다.
[앵커1]
우선 화물연대 파업에 따른 피해가 점점 커지고 있다구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국토해양부는 오후 3시 현재 1만 3천292대의 화물차가 운송을 거부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오전보다는 150여대가 줄어 들었지만 여전히 1만3천대를 넘는 수치입니다.
이로 인해 주요 항만과 내륙 컨테이너기지의 컨테이너 반출입량은 평소의 18% 수준까지 떨어졌는데요.
때문에 정부와 화물연대는 어제(15일) 저녁에도 협상을 벌였지만 운송료 인상 폭과 표준운임제 시행 시기, 운영 방법 등에서 여전히 이견차를 보였습니다.
양 측은 오늘 저녁 7시에 다시 만나 합의점을 찾을 예정인데요.
화물연대측은 또, 운송료 인상 문제를 놓고 오후부터 컨테이너연합회측과 협상을 벌이고 있습니다.
[앵커2]
그렇군요. 파업이 쉽게 끝나지 않을 것 같은데, 정부의 비상수송대책 가운데 새로운 것이 나온 것이 있습니까?
[기자]
네. 이렇다할 뾰족한 대책을 내놓지 못하는 것이 사실입니다.
정부는 오늘 오전에 화물연대의 농성으로 인해 작업이 지연되고 있는 의왕 기지에 경찰에 협조를 구한 상황입니다.
또 사실상 물류 기능이 마비된 부산항의 경우 군 차량 27대를 추가 투입해 모두 127대의 군 차량을 운영 중이라고 정부는 밝혔습니다.
이 밖에 부산항에서 176대, 그리고 광양항에서 102대의 야드 트랙터를 부두 밖에서도 작업할 수 있도록 조치했습니다.
야드 트랜터는 원래 부두안에서만 화물을 운송할 수 있는데요.
하지만 이 같은 조치들에도 불구하고 넘치는 컨테이너를 감당하기엔 여전히 턱없이 부족한 실정입니다.
이에 따라 정부는 화물연대 파업 참가자들에게 업무개시 명령을 내리는 방안도 신중히 검토하고 있습니다.
만약 업무개시 명령이 내려지면 운송을 거부하는 화물차에게는 3년 이하의 징역이나 3천만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됩니다.
[앵커3]
그렇군요. 오늘 새벽부터 건설기계 노조도 파업에 동참했는데, 그 쪽 상황은 어떤가요?
[기자]
네.
레미콘과 굴삭기 기사 8천5백여명이 가입한 건설기계노조 역시 오늘 새벽 0시를 기해 작업 거부에 돌입했습니다.
그러나 일단 정부와의 협상이 계속되고 있어서 건설·기계 등 중장비를 동원한 상경 파업 투쟁은 철회했는데요.
대신 대학로에서 집회를 벌인 뒤 청계 광장을 거쳐 여의도로 집결해 노숙 투쟁을 벌일 방침입니다.
이들은
하지만 이들이 투쟁 강도를 낮춤에 따라 건설기계노조 파업은 단기에 끝날 것이라는 전망도 조심스레 나오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국토해양부에서 mbn뉴스 김경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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