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버스 노동조합이 모레(15일) 총파업을 예고한 가운데, 정부가 어제(12일) 합동 대책회의를 열었습니다.
정부는 주 52시간제 도입은 파업의 명분이 될 수 없다고 거듭 못을 박았지만, 버스업계의 인력 문제 등을 해결하기 위해 시내버스 요금 인상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내놨습니다.
홍주환 기자입니다.
【 기자 】
휴일인 어제(12일),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과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이 대책회의를 열었습니다.
모레(15일) 전국 버스노조의 총파업이 현실화되면, 전국 버스의 절반가량인 2만 대가 멈출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노조가 파업 쟁의조정을 신청하며 내건 요구 사항은 주 52시간제 도입에 따른 임금 손실분 보전과 인력 확충입니다.
하지만 정부는 어제도 주 52시간제와는 관련 없는 문제라며 기존 입장을 유지했습니다.
▶ 인터뷰 : 김현미 / 국토교통부 장관
- "쟁의조정을 신청한 업체는 준공영제를 실시하고 있거나 1일 2교대를 실시하는 지역이 대부분으로 주 52시간제 시행과는 직접 관련이 없는…."
다만, 재정여건이 열악한 업체가 있다는 점은 인정한다며 인력 채용과 임금 보전을 위해 각 지방자치단체가 요금인상을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실제로 서울과 경기도 등 수도권은 지난 2015년 이후 버스요금 인상이 없었습니다.
▶ 인터뷰 : 김현미 / 국토교통부 장관
- "추가 고용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선 추가 재원이 필요합니다. 중앙정부에서도 공공형 버스 지원 등 최대한 지원책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지자체도 적극적으로 나서야 합니다."
또, 정부는 실제 파업이 일어나지 않도록 노력하겠다면서,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각 지자체가 철저한 비상수송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MBN뉴스 홍주환입니다. [thehong@mbn.co.kr]
영상취재 : 이재기 기자
영상편집 : 이유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