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10일) 부산지하철 노조가 2년 10개월 만에 파업에 돌입했지만 출근길 대란은 없었습니다.
승강장에서 지하철 노조의 파업 사실을 알 수 있는 건 부산교통공사가 역 곳곳에 붙인 '파업 시 열차운행 계획'과 파업으로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려고 노력하겠다는 전광판 문구가 전부였습니다.
매일 지하철로 출퇴근한다는 이주성 씨는 "어젯밤 부산지하철이 파업한다는 긴급 재난 문자를 받고 조금 일찍 출근했는데 평소와 다른 점은 못 느끼겠다"고 말했습니다.
노조가 파업에 돌입했지만, 부산교통공사가 비상 인력을 투입해 출근 시간인 오전 7∼9시 평소 대비 100% 열차운행률을 보였습니다.
실제 연산역에서 4분여 간격으로 전동차가 도착해 승객을 태우고 출발했습니다.
파업 전과 별반 다르지 않은 열차운행 간격이었습니다.
필수 공익사업장인 부산지하철은 노조 파업 시 필수유지 업무자(1천10여명)가 즉각 투입됩니다.
하지만 오전 9시를 넘기면서 전동차 운행 간격이 평소 6분 30초대에서 11∼12분대로 늘어났습니다.
이 때문에 긴 배차 간격에 몇몇 승객은 짜증 섞인 말을 내뱉기도 했습니다.
부산교통공사는 이날 오전 9시가 넘어서야 사장 명의의 파업 사과문을 역에 부착했습니다.
2년여 만의 부산지하철 파업에 대한 시민 반응은 엇갈렸습니다.
연산역에서 만난 박 모 씨는 "부산지하철은 공익을 우선으로 해야 한다"며 "무엇보다 시민 불편이 없도록 노사가 빨리 합의를 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대학생 김 모 씨는 "부산지하철 노조도 근로자인 만큼 내세울 주장과 파업권이 있다고 본다"며 "하지만 무엇 때문에 파업하는지 잘 알려지지 않는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출근 시간 부산지하철이 정상 운행한 탓
부산지하철 노사는 어제(9일) 밤늦게까지 핵심 쟁점인 임금 인상률과 통상임금 증가분을 활용한 신규 인력 채용 규모를 두고 장시간 협상했지만, 끝내 견해차를 좁히지 못했습니다.
[MBN 온라인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