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라인 온라인 스토어에 팔린 문재인 대통령 비하 메신저용 스티커 / 사진=라인 스토어 캡처 |
네이버의 일본 자회사 라인이 문재인 대통령을 비하하는 내용을 담은 온라인 콘텐츠를 팔았다가 국내 이용자들의 반발에 이를 삭제하고 사과하는 일이 벌어졌습니다.
오늘(29일) IT업계에 따르면 라인은 어제(28일) 오후 8시 자사 온라인 스토어에서 'Stamps of Mr. Moon(미스터 문의 도장)'이라는 메신저용 스티커를 등록했습니다.
이 스티커는 문 대통령의 사진을 기괴하게 변형해놓은 그림과 함께 '약속? 뭐라고?', '그 말이 뭐였더라?', '파기!', '네가 나쁜 거야!' 등의 일본어 말풍선을 달아놓았습니다.
'미네오 마인'이라는 작가가 만들어 올린 이 스티커는 최근 강제노역 배상 문제와 위안부 합의,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 등을 놓고 빚어진 한일 갈등 국면에서 일본 극우 세력의 주장을 담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국내 판매 가격 1,200원인 이 스티커는 2시간 새 10개가 팔렸습니다.
라인 측은 이 스티커를 발견한 국내 네티즌들이 신고를 하자 어제저녁 10시쯤 삭제 및 사용 금지 조치를 했습니다.
라인은 자체 검토 절차를 통과한 스티커만 자사 스토어에서 판매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 스티커는 가이드라인의 여러 부분을 명백히 위반하고 있지만, 회사 승인을 통과하고 버젓이 등록·판매된 것입니다.
↑ 라인 스티커 검토 가이드라인 / 사진=라인 스토어 캡처 |
라인의 스티커 검토 가이드라인은 '특정 국적 소유자, 인물, 법인, 집단에 대한 비방이나, 폄훼, 공격으로 해석될 수 있는 경우', '정치적 이미지나 선거 관련 내용을 포함하는 경우' 등을 금지 사례로 명시하고 있습니다.
라인은 심사 과정의 잘못을 인정하고 홈페이지를 통해 공식으로 사과했습니다.
라인 측은 "심사 과정 미비로 검수 가이드라인을 위반한 콘텐츠임에도 걸러지지 못했다"며 "이번 문제가 생긴 데에 대한 책임을 통감하고 있다. 다시는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심사 프로세스를 철저히 재검토하고 강화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라인은 네이버가 지분 72.64%를 보유한 자회사입니다. 일본·대만·태국·한국 등 글로벌 이용자가 1억6천400만 명에 달하는 메신저 라인이 주력 사업으로, 최근 인터넷 은행·증권 등 사업에 진출하면서 네이버로부터 수천억 원대의 투자를 받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자회사 '라인 플러스'를 통해 사업을 펼치고 있습니다.
[MBN 온라인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