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감독원은 오늘(23일) 금융 소비자 보호와 혁신금융 지원 기능 강화를 핵심으로 하는 조직 개편을 단행했다고 밝혔습니다.
금감원은 먼저 금융소비자보호처 부문을 소비자 피해 예방과 소비자 권익 보호 부문으로 확대 재편했습니다.
애초 금융소비자보호처에는 보험과 금융소비자보호 부문이 있었는데, 소비자 보호 부문에서 소비자 피해 예방(사전)과 권익 보호(사후) 기능을 강화했습니다.
대규모 원금손실을 부른 해외 금리 연계 파생결합펀드(DLF) 사태와 라임자산운용의 펀드 환매 중단 사태가 잇따라 터지면서 소비자 보호 목소리가 더욱 높아진 데 따른 조치로 보입니다.
보험 감독·검사 부문은 총괄·경영 부문으로 이동했습니다.
금융 소비자 보호 부문 기준으로 보면 기존 6개 부서(26개 팀)에서 13개 부서(40개 팀)로 크게 확대됐습니다.
소비자 피해 예방 부문에는 7개 부서(금융소비자보호감독국·금융상품판매감독국·금융상품심사국·금융상품분석실·연금감독실·금융교육국·포용금융실)에 19개 팀이 배치됐습니다.
소비자 권익 보호 부문은 6개 부서(분쟁조정1국·분쟁조정2국·신속민원처리센터·민원분쟁조사실·불법금융대응단·보험사기대응단), 21개 팀으로 꾸려졌습니다.
특히 소비자 권익 보호 부문에 주요 민원·분쟁에 대한 현장 조사 및 합동 검사 기능을 신설했습니다.
소비자 보호 부문이 애초 하나에서 두 개로 확대된 만큼 부원장보 자리도 하나 늘어났습니다. 8인 부원장보 체제가 9인 체제로 바뀌어 운영됩니다.
금감원은 혁신금융 지원 기능도 강화했습니다.
금융감독정보시스템 총괄부서인 정보화전략국에 섭테크(SupTech·최신 기술을 활용한 감독) 혁신팀'을 신설했습니다.
금융회사 정보기술(IT) 감독·검사를 총괄하는 IT·핀테크 전략국에는 레그테크(RegTech) 지원 기능이 추가됐습니다.
레그테크는 IT 기술을 활용해 금융규제 준수 관련 업
개인 간 거래(P2P) 금융업 감독·검사 조직 확충, 국제협력국과 금융중심지지원센터의 통합(국제국), 금융사의 신남방 국가 진출 지원반 신설 등도 조직개편안에 담겼습니다.
이번 개편에 따라 금감원 조직 편제는 61개 부서·37국 24실에서 62개 부서·40국 22실로 바뀌었습니다.
[MBN 온라인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