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경닷컴 MK스포츠 한이정 기자] 배구로 하나 된 '2018 한국-태국 여자배구 올스타 슈퍼매치'(이하 2018 한태 슈퍼매치)가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한국배구연맹(KOVO)는 “지난 8일 열린 이번 대회는 배구경기와 양국 문화교류 콘서트가 동시에 열리며 스포츠와 문화를 융합한 새로운 형태의 한류 콘텐츠를 만드는 성공적인 사례가 됐다는 평가를 받았다”고 밝혔다.
이번 대회가 일요일 저녁 프라임타임에 편성됐음에도 1.57%(케이블가구기준, 닐슨코리아 제공)의 높은 시청률을 보여 배구가 스포츠 장르에서 큰 경쟁력을 갖추고 있음을 다시 한 번 입증했다.
↑ 한국-태국 여자배구 올스타 슈퍼매치가 성황리에 마쳤다. 사진=천정환 기자 |
태국의 두 채널이 한태 슈퍼매치를 동시에 편성했음에도 불구하고 태국 ‘채널3’ 시청률이 3%를 기록하며 한태 배구의 큰 인기를 다시 한 번 실감했다.
태국의 한 방송관계자는 “태국 방송사 시청률 3%는 동시간대 편성된 드라마 시청률보다 높은 수치이며 약 200만 명 이상의 태국 국민이 이날 경기를 시청한 수치”라고 시청률 의미를 전했다.
유튜브, 페이스북 등 뉴미디어를 통해 전 세계 수십만의 누리꾼들이 2018 한태 슈퍼매치를 즐겼다는 점 역시 큰 의미가 있다.
이번 대회 주관방송사인 KBSN 페이스북을 통해 양국 약 8만3000여 명의 국민들이 이날 경기를 즐겼고, 태국 SMMTV 유튜브 채널을 통해서는 전 세계 약 30만 명의 배구 팬들이 양국 슈퍼매치와 문화 콘텐츠를 동시에 시청하기도 했다.
또 KOVO SNS 계정에 올라온 대회 관련 콘텐츠에 약 5만6천여 명의 태국 팬들이 다녀가 한국배구와 스포츠 한류 문화에 대한 동남아 지역의 지대한 관심을 반증하기도 했다.
두 번의 한태 슈퍼매치가 연달아 흥행하면서 양국을 둘러싼 주변국들의 부러움 역시 커지고 있다. 2017 한태 슈퍼매치가 끝난 직후에는 일본이 태국에 올스타전을 제안하기도 했고 베트남을 비롯한 동남아 국가들이 한국에 슈퍼매치 러브콜을 보내고 있는 상황이어서 한태 슈퍼매치가 향후 어떤 확장성을 갖게 될지도 기대되는 대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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