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대의 온라인 소매업체인 아마존이 18일(현지시간) 자체 개발 스마트폰 '파이어폰'을 발표했다.
아마존은 이 스마트폰을 음악·영화 등 콘텐츠 서비스, 클라우드 저장공간, 고객지원 등 이 회사의 기존 강점으로 꼽혀 온 분야를 묶어 상품화했다.
아마존 창립자인 제프 베이조스 최고경영자(CEO)는 이날 시애틀에서 열린 행사에서 파이어폰을 공개했다.
그는 이 제품에 대해 "매우 세세한 데까지 각별히 신경을 썼다"며 "튼튼하고 오래가며 흠집도 잘 나지 않게 만들어졌다"고 설명했다.
파이어폰은 4.7인치 인패널스위칭(IPS) LCD HD 디스플레이를 적용했으며 퀄컴의쿼드코어 2.2 기가헤르츠(GHz)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와 2 기가바이트(GB) 램이 탑재됐다.
기기 색깔은 검정이다. 테두리 프레임은 고무로 돼 있고 앞면과 뒷면에 고릴라 글라스 3 강화유리가 쓰였으며, 인젝션 몰디드 방식으로 제작된 스틸 커넥터가 달렸다.
카메라는 1300만 화소에 조리개 수치는 f/2.0으로 전화기에 달린 렌즈로는 매우 밝은 편이다. 광학적 이미지 안정화(OIS) 메커니즘도 포함돼 있다.
아마존은 이 제품으로 찍은 사진을 '아마존 클라우드 드라이브'에 무료로 무제한 저장할 수 있도록 했다. 아마존 서비스와 제품을 쓰는 한 고객은 사진을 클라우드 저장공간에서 지울 필요가 없게 됐다.
이 제품은 '킨들 파이어' 태블릿과 마찬가지로 파이어 운영체제(OS)를 쓴다. 파이어 OS는 안드로이드를 기반으로 한 아마존 자체 모바일 OS다.
소프트웨어 측면에서 보면 다른 회사의 기존 스마트폰과 가장 큰 차별성은 유저인터페이스다.
3차원 렌더링을 통해 지도 등을 볼 수 있도록 하는 '다이내믹 퍼스펙티브' 유저인터페이스와 시청각 인식 프로그램인 '파이어플라이'가 탑재됐다. 또 자동 스크롤 기능도 있다.
다이내믹 퍼스펙티브는 앞면에 달린 4개의 저전력 특수카메라와 4개의 적외선 LED 등 특수센서를 이용해 사람의 동작에 따라 파이어폰이 반응토록 하는 센서 기반 시스템이다.
파이어플라이는 인쇄된 전화번호, TV에서 나오는 프로그램, 들리는 음악, 책, 상품, CD 등을 보여 주거나 들려주면 이것이 무엇인지 파악해 알려 주는 프로그램이다.
아마존은 이 기능들을 지원하는 소프트웨어개발키트(SDK)를 이날 공개한다고 설명했다.
제품을 지원하는 서비스 측면에서는 클라우드 저장공간인 '아마존 클라우드 서비스', 회원 프로그램 '아마존 프라임', 음악 콘텐츠 서비스 '아마존 뮤직', 고객 지원 서비스 '메이데이' 등과 긴밀히 결합된 점이 주목된다.
파이어폰은 미국 제2위 이동통신사 AT&T를 통해 독점 공급되며, 발매일은 7월 25일이다.
파이어폰의 가격은 미국에서 2년 약정 기준으로 32GB 모델이 199달러, 64GB 모델이 299달러이며, 무약정 가격은 32GB가 649달러,
아마존은 이날부터 파이어폰의 선주문을 받기로 했으며, 주문 고객에게는 연회비가 99 달러인 '아마존 프라임' 서비스를 1년간 무료 제공키로 했다.
기존 아마존 프라임 고객이 이 제품을 사면 회원 자격 만료 기간이 1년 연장된다.
[매경닷컴 속보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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