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EU 러시아 경제 제재 합의/사진=MBN |
EU 러시아 경제 제재 합의…독·프 뒤늦게 합의한 이유는?
'EU 러시아 경제 제재 합의'
EU가 러시아에 경제 제재를 시행하기로 29일(현지시간) 합의했습니다.
EU 28개 회원국 대표들은 이날 벨기에 브뤼셀에서 금융, 방위, 에너지 등 러시아 경제 주요 부문에 직접적인 타격을 줄 수 있는 '러시아 경제 제재안'에 합의했다고 AFP 통신이 밝혔습니다.
이번에 합의된 '러시아 경제 제재안'에서, EU는 러시아 정부가 주식의 50% 이상을 보유한 은행이 유럽 금융시장에서 주식과 채권을 팔지 못하도록 결정했습니다.
또 러시아에 대해 무기금수 조치를 시행하고 심해 시추, 셰일 가스와 북극 에너지 탐사 기술 등 민간 산업과 군사 부문에 동시에 사용될 수 있는 기술의 러시아 수출도 금지하기로 결정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로이터통신은 EU가 오는 30일이나 31일 제재 방안을 발표하면 EU 회원국 정상 간 회의 없이 즉각 발효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러시아는 적지않은 타격을 입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때까지 러시아와 경제 관계가 긴밀한 독일, 프랑스 등 유럽 주요국 정치권과 경제계는 러시아 경제 제재가 시행됐을 때 자국 기업들이 받을 피해를 우려하면서 경제 제재를 미뤄왔습니니다.
하지만 이달 말레이시아 여객기가 우크라이나 상공에서 피격돼 298명의 탑승객이 전원 사망하면서 러시아의 반발에도 경제 제재를 시행하게 됐습니다.
EU 러시아 경제 제재 합의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E
'EU 러시아 경제 제재 합의' 'EU 러시아 경제 제재 합의' 'EU 러시아 경제 제재 합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