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포털 야후가 미국 정보기관의 요청을 받고 수억 명의 이메일 계정을 감시한 사실이 밝혀져 논란이 일고 있다.
기업들이 정보당국에 고객 정보를 제공한 사례는 있었지만 기업이 자체 프로그램까지 개발해 ‘전수조사’에 나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기 때문이다.
5일 로이터통신은 전현직 내부소식통을 인용해 야후가 지난해 미국 국가안보국(NSA)의 요청에 따라 포털 가입자의 모든 메세지를 실시간으로 들춰봤다고 보도했다. 수신하는 이메일을 검색할 수 있는 자체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을 통해서다. NSA는 야후에 이메일이나 첨부파일에서 특정 문구를 찾아달라고 요청했는데 어떤 고객 정보가 유출됐는지는 아직 알려지지 않았다. 다른 업체들은 요청이 들어왔을 경우 문제시된 계정만 열어보거나 과거 메세지 기록을 조사하는 방식으로 대응했다.
야후는 즉각 성명을 내고 “야후는 법을 준수하고 미국 법을 따른다”고 짧게 발표했다.
하지만 야후는 요청을 받을 당시 ‘복종’하기로 결정했으며 이에 반발한 보안 담당 최고 책임자가 야후를 떠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관계자는 현재 페이스북에서 정보보안을 총괄하고 있다. 패트릭 투미 미국시민자유연맹 변호사는 “야후가 이렇게 광범위한 검열 요청을 뿌리치지 못한 것은 유감”이라며 “정부의 스파이행위로부터 고객을 지킬 수 있는 건 해당 기업뿐”이라고 말했다.
다른 미국 업체들은 불똥이 튀지 않을까 바짝 긴장하고 있다.
정보당국에 고객 정보를 제공한 전력도 있는데다 이같은 요청서가 야후에만 전달되지 않았을 것이라는 소문이 돌고 있어서다. 미국의 양대 IT 거물인 구글과 마이크로소프트(MS)가 이날 성명을
[박의명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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