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와 통화 후 달라진 시진핑 대북압박, 원유 공급 제외한 모든 수단 총동원
↑ 사진=연합뉴스 |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 주석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정상회담과 전화 통화를 통해 북핵 문제에 공조를 다짐한 뒤 중국의 대북 압박 공세가 갈수록 거세지고 있습니다.
북한산 석탄 반송에 이어 자국 항공사의 북한행 운항 중단 그리고 북한 관광상품까지 없애는 등 사실상 생명줄인 원유 공급 중단을 제외한 모두 제재 수단을 꺼내 들었기 때문입니다.
이는 트럼프 대통령이 요구한 '대북 중국 책임론'에 부응하고자 시 주석이 동원 가능한 압박 수단을 통해 북한의 6차 핵실험 자제를 강력히 경고한 것으로 보입니다. 북한이 추가 핵실험으로 나아갈 경우 중국으로서도 이제는 송유관을 잠글 수밖에 없음을 보여준 것입니다.
16일 대북 소식통 등에 따르면 북핵 문제를 해결하라는 미국의 압력에 시달려온 중국 정부는 미·중 정상회담을 전후로 북한에 대한 추가 제재 작업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는 트럼프 대통령이 취임 후 줄곧 북핵 문제에 대한 중국 책임론을 제기한 데 이어 정상회담에서도 북한 문제와 미·중 무역 불균형 문제를 협상 테이블로 올려놓고 시진핑 주석에게 선택하라고 압박한 데 따른 것입니다.
한 소식통은 "중국이 지난 2월 석탄 수입 잠정 중단이란 카드를 꺼내 들었지만 트럼프 행정부를 만족하게 하긴 어려웠을 것"이라면서 "이번 미·중 정상회담을 통해 트럼프 대통령의 대북 문제 해결 의지를 분명히 읽은 만큼 중국도 할 수 있는 모든 제재를 통해 미국에 성의 표시를 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일부 외신은 중국 해관이 지난 7일 각 무역회사에 북한산 석탄 반환을 공식 지시했다고 보도했습니다.
이들 매체는 북한으로부터 가장 많은 석탄을 수입하는 단둥쳉타이무역회사가 현재 60만t의 석탄을 반환하기 위해 여러 항구에 이를 보유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전체적으로는 200만t이 북한 반송을 위해 중국 전역 항구에 묶여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중국 해관총서와 외교부 또한 지난 13일 브리핑과 기자회견을 통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 결의를 충실히 이행해 지난 2월 18일 이후 북한산 석탄을 전혀 수입하지 않고 있다고 공개하기도 했습니다.
올해 1분기 중국에 수입된 북한산 석탄은 267만8천t으로 전년 동기 대비 51.6%가 감소했습니다.
중국은 태양절 하루 전날인 지난 14일에는 중국국제항공이 주 3회 운영하던 베이징-평양 노선의 운항을 잠정 중단했습니다.
항공사 측은 잠정 중단의 이유로 승객 부족을 거론했지만, 베이징 외교가에서는 북한에 대한 경고성 의미가 더 큰 것으로 보고 있다. 2008년부터 10년간 유지하던 이 노선을 미묘한 시점에서 중단했다는 점에서 이 같은 분석에 더 무게가 실립니다.
중국 당국은 주한미군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THAAD·사드) 배치에 따른 최고위 수위의 보복 조치로 단행했던 한국 단체관광 중단 조치를 지난 15일부터 북한에도 적용하기 시작했습니다.
한국에 했던 것처럼 중국 국가여유국이 직접 나서지 않고 구두를 통해 중국 여행사들을 동원한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북한이 중국에 광물 수출 중단으로 외화난에 허덕이자 대안으로 중국 관광객 확대를 추진해왔다는 점을 보면 적지 않은 타격을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중국의 최대 온라인 여행사인 셰청(携程·C-trip)을 비롯해 카이싸(凱撒·caissa), 중국국제여행사(CITS), 퉁청(同程) 등 해외여행을 취급하는 주요 여행사 사이트에서 '북한' 관련 상품을 찾을 수 없습니다.
현재와 같은 상황에서 북한이 6차 핵실험을 도발할 경우 중국이 선택할 수 있는 카드는 사실상 '원유 공급 중단' 밖에 없습니다.
최근 중국 정부를 대변하는 중국 관영매체와 한반도 전문가 등은 북한의 추가 도발 시 원유 공급을 중단할 수 있다고 주장하며 북한을 압박하고 있습니다.
소식통은 "중국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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