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광군제에 한국제품 5위 '선전'…하루 매출 28조원
'중국판 블랙프라이데이'로 불리는 중국의 '광군제'(光棍節·독신자의 날) 할인 판매 행사에서 일일 판매액이 예상치를 훌쩍 넘은 28조원에 달했습니다.
알리바바는 광군제 행사가 진행된 11일 0시(현지시간)부터 24시간 동안 매출액이 1천682억 위안(28조3천78억원)을 기록했다고 12일 밝혔습니다. 이는 지난해 1천207억 위안보다 39.3% 늘어난 규모입니다.
지난해의 전년 대비 매출 증가율 32%를 넘어서는 증가세이며 당초 예상치인 1천500억 위안도 훌쩍 뛰어넘은 결과입니다.
이로써 중국 소비자들의 구매력 증대와 고품질 상품에 대한 수요를 다시 한번 확인시켰습니다. 중국 중산층 소비자의 현금 보유액은 4조6천억 달러(5천150조원)를 웃도는 것으로 평가됩니다.
행사 개시 11초만에 1억 위안(168억원), 28초만에 10억 위안(1천682억원), 3분1초만에 100억 위안(1조6천823억원)을 넘어선데 이어 정확히 9시간만에 1천억 위안(16조8천230억원)을 돌파했습니다.
지난해 광군제 당시 각각의 돌파시점 20초, 52초, 6분58초, 18시간55분과 비교해 절반 정도로 단축된 셈입니다.
이에 따라 2012년 광군제 행사의 하루 매출(191억 위안)은 단 5분57초만에, 2013년 매출(362억 위안)은 16분10초만에, 2014년 매출(571억 위안)은 1시간49초만에, 2015년 매출(1천16억 위안)은 9시간15분만에 뛰어넘었습니다.
이어 지난해 광군제 하루 매출 1천207억 위안(20조6천723억원)을 13시간9분만에 돌파하고 매출 신기록을 이어갔습니다.
중국 밖에 거주하는 해외 소비자가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알리익스프레스가 미국시간에 맞춰 오후 3시부터 할인행사를 개시하면서 매출이 다시 활기를 보이기도 했습니다.
무엇보다 광군제의 폭발적 매출 증가는 스마트폰 보급 확대로 간편한 모바일 구매가 급증했기 때문으로 풀이됩니다.
올해 행사에서 모바일로 상품을 구매한 비율은 90%에 달했다. 모바일 상품 구매비율은 2013년 14.8%에서 2014년 42.6%, 2015년 68.7%, 2016년 82.0%로 꾸준히 높아지다가 처음으로 90%대를 기록한 것입니다.
아울러 알리바바가 쇼핑의 글로벌화를 실행한 것도 예상 밖 매출증대에 한몫했습니다. 이번 행사에는 아디다스, P&G, 지멘스 등 6만개 이상의 해외 브랜드들이 참여했고, 중국의 100여개 브랜드들이 글로벌 판매를 진행했습니다.
알리바바가 앞서 지난 6월 1억명에 달하는 해외 거주 화교들을 겨냥해 런칭한 T몰 월드도 매출의 증대에 일익을 담당했습니다.
이번 광군제 행사에 한국 판매자와 브랜드, 소비자들도 대거 참여했습니다.
총거래액 기준 대비 판매 상위 국가에 한국이 일본, 미국, 호주, 독일에 이어 다섯번째 순위로 올라갔습니다. 막판까지 4위와 5위 사이에서 경합을 벌이다 5위로 내려갔습니다. 지난해 일본, 미국에 이어 세번째 순위였던 것에서 두단계나 떨어진 것이기 하지만 사드 한중관계의 현실에 비춰 비교적 선전한 것으로 평가됩니다.
특히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THAAD·사드) 갈등으로 한국에 대한 감정이 완전히 해소되지 않고 한류 금지령도 유지되고 있는 와중에 그나마 한중관계의 회복 가능성을 확인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광군제 할인행사의 광고에 한류스타 전지현이 등장한 것도 한류 경제의 회복 조짐과 관련해 비상한 관심을 끌었습니다. 전지현은 알리바바의 온라인 쇼핑몰 타오바오(淘寶)의 광군제 판촉광고에 얼굴을 실었고 베이징 지하철에 한 화장품 광고 모델로 등장하기도 했습니다.
알리바바는 이번 행사에 가상 의상·화장품 체험인 매직미러, 패션 인공지능(AI), 증강현실(AR) 등의 기술을 도입했습니다. 광군제 행사에 앞서 2억5천만 위안 상당의 할인쿠폰성 훙바오(紅包·돈봉투)를 뿌리기도 했습니다.
크리스 퉁(董本洪) 알리바바 최고마케팅책임자(CMO)는 자체 보유한 기술과 콘텐츠를 최대한 활용해 소비를 촉진시키려 했다면서 "올해 광군제는 엔터테인먼트와 소비문화의 일
광군제 종료에 따라 중국에서는 쏟아진 주문 물품을 배송하기 위한 택배전쟁이 치러질 참입니다. 중국 국가우정국은 알리바바와 징둥(京東)닷컴의 광군제 판촉활동에 따른 11∼16일간 택배 업무량이 15억건에 이른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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