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자동차 업계를 살리기 위한 금융지원안 표결이 이르면 현지시각으로 10일 이뤄질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자동차업체 주식의 일부를 정부가 인수하는 내용이 법안에 담겨 있어 자동차 산업 '국유화'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김정원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미국 미시간주에 있는 GM 공장에서 5년간 일한 우드 씨는 경기불황으로 최근 해고 통보를 받았습니다.
▶ 인터뷰 : 줄리 우드 / 실직자
- "다른 사람이 퇴직하면 재고용될 수도 있겠죠. 하지만, 지금은 실업자일 뿐이죠."
다른 노동자들도 해고 공포에 떨고 있기는 마찬가지입니다.
이런 가운데 미국 주요 자동차 업계의 회생을 위한 150억 달러 규모의 금융지원안 표결이 곧 이뤄질 것으로 보입니다.
해리 라이드 민주당 원내대표는 백악관과 의회가 법안의 세부 조율을 거의 마무리함에 따라 현지시각으로 이르면 10일쯤 표결이 이뤄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월스트리트저널은 자동차업체가 대출받는 자금의 20%에 해당하는 주식을 정부가 인수하는 내용이 법안에 담겨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이런 내용 때문에 일부 미국 언론들은 자동차 산업 구제안이 사실상 '국유화'에 가깝다고 지적했습니다.
구제금융 조건을 보면 대출 만기가 7년이며 처음 5년간은 연 5%, 나중 2년간은 연 9% 이자가 적용됩니다.
또 업체들은 내년 3월 말까지 구조조정과 비용절감안을 마련해 정부에 제시해야 합니다.
하지만, 자동차 업계는 이런 구제금융안이 충분하지 않다는 견해입니다.
▶ 인터뷰 : 밥 러츠 / GM 부회장
- "미 의회나 (오바마) 대통령 당선인 중 누구도 (150억 달러) 구제금융이 자동차 산업의 유동성을 해결할 충분한 돈이라고 생각하지 않을 것입니다."
구제금융이 성사돼도 자동차 연관 산업 피해는 불가피해 올해 9백 곳, 내년에는 수천 곳의 딜러가 문을 닫을 것으로 보입니다.
또 구제금융을 받는다고 자동차 판매가 늘어나는 것이 아니므로 부품업계도 심각한 영향을 받을 것이라는 우려도 나오고 있습니다.
mbn뉴스 김정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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